중기부 “팁스 창업팀 195개 육성한다”
상태바
중기부 “팁스 창업팀 195개 육성한다”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8.01.2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창업팀 지원계획’ 확정… 1062억원 투입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고급 기술기반의 혁신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운영중인 팁스(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지원계획이 확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1062억원을 투입해 팁스 프로그램 창업팀 지원계획을 확정·공고했다고 28일 밝혔다. 여기에는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혁신성장을 선도할 195개 신규 팁스 창업팀을 선발·육성될 예정이다.

팁스 창업팀 선정평가 시 일자리 창출·유지 관련 평가배점을 확대하고, 기술융합의 중요성을 감안해 다른 분야‧배경 출신 인재들의 융합형 팀창업을 촉진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관련 ‘3대 전략분야, 디지털 역량강화·ICT제조 융합·신시장 창출 등 15대 핵심기술’에 가점(1점)을 부여하며, 임상·인증 등으로 많은 개발비가 필요한 ‘바이오 분야’의 R&D 지원한도가 기존 5억원에서 7억원으로 상향된다.

아울러 혁신창업의 분위기가 지방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방 운영사(10개)와 지역 액셀러레이터, 지자체 등과 연계해 지역 창업팀의 팁스 참여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

우수 기술아이템을 가진 고급인력이 창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요자 입장에서 신청·선정절차를 간소화하되, 팁스를 지원하는 창업팀의 도전적인 기술개발·글로벌 진출 목표 설정을 유도할 계획이다.

우선, 선정평가의 최종단계인 심의조정위원회를 폐지해 절차를 축소(7일 단축)하고, 사업계획서를 민간에서 많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바꿔 양식을 간소화한다.

또 팁스 탈락 창업팀에 대해 재도전 기회(1회)를 부여해 사업 참여의 기회를 확대한다.

창업팀의 성과 목표를 높이기 위해 도전적인 기술개발 목표 설정과 해외진출 실적과 계획을 평가하고, 평가항목별(기술성·사업성·사업수행 역량) 과락제를 추진한다.

추가적으로 팁스 (예비)창업팀에 대한 투자단계별 매칭프로그램과 성장지원 확충을 통해 성과 창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우수 VC,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투자매칭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해 후속투자 유치, M&A를 유도하고, 영국 공학한림원과의 정기교류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팁스타운에 조성된 ‘팁스 서포팅 허브’를 통해 시제품 제작, 서울 지방청 비즈니스지원단 컨설팅, 기술 보증 등 성장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해 팁스 창업팀의 ‘스케일업’을 촉진한다.

자세한 신청·접수방법은 중기부나 팁스 홈페이지, 창업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팁스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팀을 대상으로 다음 달 8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