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검찰소환 평창올림픽 이후 3월 유력
상태바
MB 검찰소환 평창올림픽 이후 3월 유력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2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22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동차 부품사 다스(DAS) 실소유주·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평창올림픽 폐막 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3월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이 예상된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수뇌부는 최근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으로부터 수사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올림픽 이전에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이 수사 대상인 이번 사건의 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해 이번 사건 수사 과정에서 철저한 증거를 확보, 정치보복 논란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최근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일부 국정원 자금 수수 사실을 시인하는 등 태도 변화 조짐을 보이는 점과 향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태도 변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해 충분한 시간 동안 수사를 충실히 하는 편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이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 설 경우 국론이 분열될 수 있다는 점도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일정이 미뤄지는데 한 몫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청와대도 전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평창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론을 제기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친인척에 대한 수사도 발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은 지난 26일 억대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혐의로 소환, 조사를 받았으나 건강 문제 등 때문에 4시간여 조사에 그쳤다.

또 다스를 수사하고 있는 서울 중앙지검 동부지검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최근 이 전 대통령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 처남인 고 김재정씨 부인 권영미씨 등 핵심 내부자들을 소환 조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