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2030에 반성문…청년과 함께 종합정책 추진키로
상태바
청와대, 2030에 반성문…청년과 함께 종합정책 추진키로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26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주거·학자금·부채 등 청년 맞춤형 종합대책 오는 3월 발표
정부가 취업부터 결혼, 주거 문제 등까지 총체적 어려움에 빠진 청년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정부가 취업부터 결혼, 주거 문제 등까지 총체적 어려움에 빠진 청년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26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20‧30세대의 이탈은 최근 가상화폐 대책이나 남북단일팀 구성을 등을 추진하면서 국민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은 데 대한 경고로 받아들이고, 소통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청년 문제를 풀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최근 가상화폐 규제와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 등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지지층이 이탈 조짐을 보이자 이들의 관심과 여론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반성론이 제기된 데 따른 노력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기조에 따라 청년 대책의 수립과 추진‧보완 등을 전담할 ‘청년 정책 컨트롤 타워’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청년 대책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청년의 목소리를 최대한 정책에 반영하고, 정책 발표 후에도 청년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수정‧보완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청년의 노동 문제와 관련한 정책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거 대책은 국토교통부, 학자금 대책은 교육부, 청년 부채 대책은 금융위원회, 청년 문화 지원책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12개 정부 부처‧기관에서 청년 종합대책 마련에 참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년 일자리 문제는 청와대 일자리 수석실과 일자리위원회가 도맡아 다음 달 중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청년 정책을 총괄할 범정부 차원의 컨트롤 타워로 '청년 정책 추진단'(가칭)을 수립하고, 추진단에서 청년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정부는 청년의 의견을 종합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실과 행정안전부, 국무조정실이 함께 ‘청년 1번가’라는 온‧오프라인 청년 정책 제안 플랫폼을 운영해왔다. 청년 문제에 관심있는 누구나 ‘청년 1번가’ 사이트를 방문해 청년 문제를 토로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