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통합신당 安과 공동대표 원해…신당 초반 책임지자"
상태바
유승민 "통합신당 安과 공동대표 원해…신당 초반 책임지자"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2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신당 리더십 구상 밝혀…安에 '백의종군 번복' 요구
"대구시장 선거에 최선…도지사 후보는 새로운 인물로"
통합을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3일 광주 서구 양동 소상공인진흥공단광주남부센터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24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같이 통합신당의 공동대표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통합신당 리더십 구상을 밝혔다.

유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바른정당 1주년 기념식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통합신당이 초반에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고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제대로 치르는 것은 양 당 대표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오는 2월말 예정된 신당 창당부터 오는 6.13 지방선거까지는 자신과 함께 통합협상의 주체였던 안 대표가 백의종군을 번복해 일선에서 당을 진두지휘하고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안 대표는 통합과 자신의 재신임을 연계하는 전당원 투표를 제안할 당시 '백의종군'을 천명한 바 있다.

유 대표는 또 국민의당 내부 통합반대파인 '민주평화당' 창당추진위원회가 양당이 통합하면 유 대표가 통합신당의 대표를 하려고 한다는 주장에 대해 단호히 부정했다. 그는 "(국민의당 내 통합반대파가)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사실이 아니다"면서 "통합신당을 출범하면서 구성원들과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올 6월 지방선거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필사적으로 노리는 대구시장을 언급하며 "한국당이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당선이 안 되면 문을 닫겠다고 했는데, (한국당이 문을 닫도록) 대구 시장에 총력을 다해보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그러면서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을 기준으로 한국당은 남경필 경기지사를 포함해 7석을 못지키면 당의 문을 당아야 할 것 같다"며 "우리는 현재 현역 광역단체장이 1석이고 이외에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있는데 종합 성적표에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또한 통합신당 의석수가 애초 예상됐던 50석에서 34~35석 정도로 대폭 줄어들어 현역 의원의 지방선거 차출이 어려워진 것에 대해 "본인들의 의사가 제일 중요하다"면서도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안 대표와 저는 의원들이 다 나서서 새로운 인물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한편, 바른정당은 최고위원회에서 내달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통합신당 출범을 최대한 빠른 시일에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