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가야유적 고분군' 사적 지정
상태바
문화재청,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가야유적 고분군' 사적 지정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1.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지역 가야유적 첫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은 22일,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유곡리와 아영면 두락리 일원에 있는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南原 酉谷里와 斗洛里 古墳群)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 예고했다.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 은 지리산의 한줄기인 연비산(鳶飛山)에서 서쪽으로 내려오는 완만한 언덕의 능선을 따라 성내마을 북쪽에 무리지어 있는 40여 기의 봉토분(封土墳)으로 이중에는 지름 20m가 넘는 대형 무덤 12기도 포함돼 있다.

32호분 전경 <문화재청>

지난 1989년과 2013년 이곳에서 두 차례의 발굴조사를 시행한 결과, 가야계 수혈식 석곽묘(구덩식 돌덧널무덤)와 일부 백제계 횡혈식 석실분(굴식 돌방무덤)을 확인했다.

특히, 32호분에서는 길이 7.3m의 대형 수혈식 석곽묘를 확인했다. 발굴당시  백제 왕릉급 무덤에서 나왔던 청동거울과 금동신발 조각 등 최고급 유물이 출토되어 학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그밖에 210여 점의 철기류와 110여 점의 토기류 등 유물도 다수 출토됐다.

출토유물(금동신발) <문화재청>

또한, 판축기법을 사용한 봉토 조성, 주구(周溝) 조성, 나무 기둥(목주, 木柱)을 이용한 석곽 축조 등으로 미루어 보아 당시 무덤 축조 기술이 우수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은 가야와 백제의 고분 축조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고, , 백제와 가야의 특징을 보여주는 유물이 함께 나와 5~6세기 남원 운봉고원 지역의 고대 역사와 문화 연구에 중요한 유적으로 가치가 높다.

출토유물(철기류) <문화재청>

또한, 호남지역에서 가야유적으로는 첫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사례로, 국정과제인 가야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의 마중물인 동시에, 앞으로 영남지역에 비해 저조했던 호남지역 가야유적에 대한 학술조사‧연구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적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