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권역별 최고위 폐지·당원자치회 도입…혁신안 최종 추인
상태바
與, 권역별 최고위 폐지·당원자치회 도입…혁신안 최종 추인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1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권역별 최고위원제 폐지와 당원자치회 도입 등을 핵심으로 하는 당 정치 발전위원회의 혁신안을 최종 추인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권역별 최고위원제 폐지와 당원자치회 도입 등을 핵심으로 하는 당 정치 발전위원회의 혁신안을 최종 추인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혁신안을 인준했다고 김현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당원자치회 도입 등 개혁안에 대한 인준을 마무리했다”며 “선거일 150일 이전 기준으로 최근 4개월 이내 탈당한 ‘탈당 경력자’에 대해서는 (경선 시) 공천 불복에 따라 20% 감산하되, 당의 요구로 복당하는 등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최고위 의결로 달리 적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원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지역별 최고위원제 대안 마련 안건은 별건으로 상정돼 통과됐다. 다만 구체적인 지도부 구성 및 선출방식에 대해선 차기 전당대회 전까지 충분히 논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은 또 애초 당권·대권 분리시기를 대선 1년 6개월 전으로 못 박은 규정은 혁신안에서 배제함으로써 사실상 1년 전 사퇴를 규정하고 있는 현행 당헌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선출과 관련해선 '청년·노동·전략지역 등 3개 분야를 제외하고는 모두 심사로 추천한다'는 현행 규정을 변경해 경제·외교·안보와 전략공천을 제외하고 모든 분야를 선출한다는 것으로 내용을 변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