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농번기 일손부족 해외근로자 단기고용 사업 운영
상태바
춘천시, 농번기 일손부족 해외근로자 단기고용 사업 운영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8.01.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일 바탕가스 주와 협약
춭천시 청사(사진제공=춘천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농번기 만성적인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외국인 근로자 단기 고용 사업이 이뤄진다.

춘천시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상반기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외국 지자체와 농업분야 협력 관계를 맺고 일손을 필요로 하는 지역 농업인과 단기 취업 체류 자격을 받은 해당 국가 근로자 간에 합법적 고용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임금은 고용 농가에서 부담하며 시는 입출국 시 교통편의, 산재보험료, 교육, 관광 등의 경비를 지원한다.

고용 기간은 연 상반기, 하반기 각 90일 간이며 외국인 근로자는 단기간 일손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시설채소, 부추, 아스파라거스 등의 수확, 선별, 관리 일을 한다.

시는 시범적으로 100명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사업추진을 위해 필리핀 한국 대사관, 현지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 바탕가스 주(州)와 농업분야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바탕가스 주는 수도 마닐라에 인접한 항만도시이면서 쌀, 사탕수수, 카카오, 커피, 과일 주산지이다.

최동용 시장은 오는 25일 헤르밀란도 아이 만다나스 주지사와 협약(MOU) 체결 및 실무합의서 교환을 위해 농업분야 실무진을 이끌고 오는 24~ 27일까지 필리핀을 방문한다.

협약 주 내용은 시는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바탕가스 주는 자국 주민의 농업연수를 적극 지원하는 것이다.

시는 협약 후 바탕가스 주가 근로자를 선발하면 법무부와의 협의를 거쳐 상반기와 하반기 각 두 차례 해당 근로자를 지역 농가에 지원할 계획이다.

외국인 근로자는 체류기간 중 근로시간, 임금, 휴일, 인권 등에 걸쳐 시, 춘천출입국사무소, 춘천고용센터의 수시 관리를 통해 보호를 받는다.

시는 올해 시범 운영 후 연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최시장은 현지 농업시설 확인과 함께 관광분야 아이템 발굴을 위해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세계 최초 가족형 엔터테인먼트 센터인 마닐라 드림플레이와 세계 최대 규모의 댄싱분수쇼를 견학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