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韓·美·中 동시다발 규제에 줄줄이 폭락…투자자 ‘멘붕’
상태바
가상화폐, 韓·美·中 동시다발 규제에 줄줄이 폭락…투자자 ‘멘붕’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1.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가상화폐 계좌실명제 도입…시중은행 “정부 정책 발맞춘다”
中, 개인 간 거래까지 차단…“위안화 해외 밀반출 막겠다”
美, ‘자산적 가치’ 부과… 소득세·법인세, 양도소득세 과세
17일 오전 9시 28분 현재 가상화폐 시세.  사진=빗썸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최근 국내를 포함해 중국과 미국 등이 잇달아 가상화폐(암호화폐) 규제 방침을 밝히자 가상화폐 시세가 일제히 폭락하고 있다. 국내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손잡고 규제 가시화에 힘을 쏟고 있고 중국은 모바일 규제를, 미국은 과세방안을 선보이며 가상화폐 시장을 조이고 있다. 이 같은 규제 리스크에 지난 7일 2500만원대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 가격은 11일만인 17일 9시 현재 1500만원대까지 추락했다. 

17일 오전 9시 23분 현재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전일대비 15.86% 하락한 1548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전일대비 15.81% 하락한 144만7100원에, 퀀덤은 전일대비 22.91% 하락한 5만2800원에 거래 중이다. 이 외에 리플·라이트코인·대시 등 가상화폐 시세가 일제히 폭락하고 있다. 

이처럼 가상화폐 시세가 폭락한 데는 중국발 규제 소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중국정부는 최근 규제 약발이 떨어졌다고 판단, 개인 간 거래(P2P)까지 차단하는 강력한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위안화의 해외 밀반출을 막겠다는 것이 그 명목이다. 

판궁성 인민은행 부총재는 “실물경제와 관계가 없는 재정적 혁신을 지원할 수 없다”며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압박을 지속하고 리스크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상화폐 채굴업자에 대한 전기 공급을 차단해 중국 내에서 채굴업자를 몰아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앞서 중국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명령을 내렸지만 중국 거래소들은 개인 간 거래(P2P)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설하고 영업을 계속해 왔다. 

가상화폐 선물거래를 허용한 미국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미국은 가상화폐에 ‘자산적 가치’를 매겨 소득세·법인세, 양도소득세를 과세하고 있다. 그러나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해 말에 이어 올해 초에도 잇달아 가상화폐 상장 단속을 공언하면서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SEC는 지난 4일(현지시간)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한데 이어 연방 및 주 규제당국은 불법행위자들로 인한 투자손실을 회복시켜 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규제당국이 급성장하는 가상화폐시장을 규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경계심을 가져야한다고 덧붙였다. 

국내에서도 정부와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규제 강화를 위해 투자자 옥죄기에 들어간 상태다. 경찰과 국세청 등 사정 당국이 지난 10일 동시에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과 ‘빗썸’을 상대로 현장 조사에 들어간 것. 아울러 정부가 가상화폐 계좌실명제 도입 추진을 공표한 가운데 시중은행들도 신중하게 정책에 발맞추겠다는 입장을 밝혀 투자자들의 투자 환경이 평탄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처럼 3개국의 동시다발 규제에 시세가 급락하자 일부 투자자들은 욕조 또는 문을 부수거나 “8000만원을 손해봤다”며 컴퓨터를 내던진 사진 등을 올리며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 한 투자자는 “수익률 마이너스 50% 찍고 망치로 화장실을 박살냈다”며 난장판이 된 화장실 내부 사진을 올렸다. 

한편, 이 시각 현재 21만4000명 이상의 국민이 ‘<가상화폐규제반대> 정부는 국민에게 단 한번이라도 행복한 꿈을 꾸게 해본 적 있습니까’라는 청원에 참여해 가상화폐 규제 반대 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