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유의사로 입국 탈북 여종업원 송환 불가”
상태바
정부 “자유의사로 입국 탈북 여종업원 송환 불가”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1.1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9일 고위급회담서 이산가족 상봉 전제조건 요구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북한이 지난 판문점 고위급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했던 탈북 여종업업 송환 문제에 대해 정부가 “송환 불가”라고 못박았다.

통일부 당국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탈북 여종업원들이 자유의사에 의해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본인의 희망에 따라 잘 정착하는 것으로 안다”며 “송환은 할 수 없다. 정부 입장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9일 고위급 회담에서 설 명절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갖자는 우리측 제안에 대해 탈북 여종업의 송환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지난해 중국의 북한 음식점에서 일하던 여종업원 12명이 집단탈출해 한국으로 들어왔는데, 북측은 이를 납치하고 주장해왔다.

통일부는 당시 회담에서 여종업원들이 납치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고만 하고는 말을 아꼈다고 전해진다.

통일부는 전날에도 당시 이산가족 상봉 관련 회담 내용에 대해 “‘현재 사정에서는 이산가족 문제를 바로 협의하는 건 남북관계가 좀 더 나간 다음에 이야기하자. 다양한 분야의 접촉, 각 분야의 회담에 포함되는 것으로 양해하자. 그리고 계속 남북관계를 논의하면서 진전시켜 나가자’는 것이었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서 세게 충돌하거나 그런 건 아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부분들에 있어서 주로 우선적으로 협상이 됐다. 그 다음 나머지 부분 이산가족 문제를 포함해서 나머지 남북관계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이산가족 부분에 있어서는 그 부분이 상호입장 의견교환이 있었지만 남북 간 공통의 이해를 2항과 3항을 통해서 반영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