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박원순에 미세먼지 공짜운행 중단요구
상태바
남경필, 박원순에 미세먼지 공짜운행 중단요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1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열어 박원순 성토…"포퓰리즘 미봉책, 중단해야"
"다른 도 차별 느껴...공짜운행 비용 10%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국-바른 "혈세낭비, 박 시장 자기 돈으로 선거운동 해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추진 중인 통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도정점검회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최근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6일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서울시 '미세먼지 공짜 운행'을 당장 중단해 달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원순 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15일 초미세먼지(PM2.5) 평균 농도가 이틀 연속 ‘나쁨’ 수준으로 예상되자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으로 출퇴근 시간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무료 운행하며 미세먼지 대응에 나섰다가 연일 구설에 시달리고 있다.

남 지사는 "전체 운전자의 20%가 참여할 경우 1% 정도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되지만, 어제는 2%가 참여해 효과가 전혀 없었다"며 "하루 공짜운행에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고 열흘이면 500억원, 한달이면 1500억원으로 혈세 낭비다"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이어 "국민 혈세가 먼지처럼 날아갔다"며 "또 (대중교통 무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끼는 등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 서울시는 단 한 번도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수도권 환승손실보전금 협약으로 경기도가 10년 동안 7300억원을 부담했고 그 중 서울시가 3300억원을 가져갔다"면서 "이번 공짜운행 비용의 10% 역시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기도만의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2027년까지 1192억원을 투입해 도내 경유버스 4109대를 모두 폐차하고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또 경기도는 2020년까지 도내에 전기차 5만대를 보급하고, 충전기 1만2000대를 설치하는 한편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000여대의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권성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서울시가 시행한 대중교통 무료 조치가 '혈세낭비'라고 지적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정태옥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원순 시장은 세금이 아닌 자기 돈으로 선거운동 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