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혐의…사학재단 경민학원 압수수색
상태바
친박 홍문종 '불법 정치자금' 혐의…사학재단 경민학원 압수수색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민대학교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가져온 압수 수색 박스가 놓여 있다. 검찰은 친박계 홍문종(의정부 을) 자유한국당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포착하고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검찰이 친박계(친박근혜계)인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그가 이사장으로 재직 중인 사학재단을 15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신자용)는 이날 오전 검사와 수사관을 경기도 의정부 경민학원 사무실로 보내 회계 서류 등 업무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전산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홍 의원이 지방선거가 치러진 2014년 출마 희망자 여러 명으로부터 총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던 홍 의원이 자신이 이사장인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통해 기부금 형식으로 자금을 수수해 가로챘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일부 관련자들로부터 홍 의원 측에 금품을 공여했다는 진술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홍 의원은 이번 사건 외에도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함께 앞서 2015년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대선자금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으나 경찰 수사 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최경환·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구속되고 같은당 김재원·원유철 의원 등이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친박계 핵심 인사인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까지 압수수색을 당하게 되면서 한국당은 비상이 걸렸다.

특히 홍 의원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이 의원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다가 단서를 포착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진 바, 꼬리에 꼬리를 문 검찰의 수사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