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의장 "3월 중순 개헌안 발의돼야"
상태바
丁의장 "3월 중순 개헌안 발의돼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1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상 시민혁명 이후 반드시 개헌 뒤따라...국회 밥값해야"
정세균 국회의장은 15일 “지난해 약속대로 6월 지방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지기 위해선 3월 중순에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5일 “지난해 약속대로 6월 지방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지기 위해선 3월 중순에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대통령이 나설 필요가 없도록 국회가 개헌 논의를 완결지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개헌은 20대 국회의 최대 과제”라며 “역사를 돌아보면 시민혁명 이후에는 반드시 개헌이 이뤄졌고, 21세기 첫 개헌이 될 이번 10차 개헌 또한 촛불 시민혁명의 정신을 담아내는 미래 지향적 개헌이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의장은 “헌정 질서를 수호해 온 국회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헌법 개정안조차 발의하지 못한다면 스스로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일이 될 것이다. 밥값 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분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고, 지방의 미래를 결정하는 지방 선거일에 지방분권의 청사진을 담은 헌법을 채택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라며 "지난 연말 국회의장실이 전문기관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82.5%가 지방선거와 개헌투표 동시 실시에 찬성한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이어 "국회의장으로서 (저는)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위의 활동과 운영은 당초 개헌특위가 국민께 말씀드린 일정표를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내년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점도 언급하면서 "낡고 퇴색한 구체제를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고 새로운 100년의 토대를 만들어 가기 위해선 '포괄적 개헌'이 이뤄져야 한다. 주권재민의 원칙이 바로 서고, 분권과 자치를 꽃피우며,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정치가 앞장 서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