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2018 신년인사회 개최
상태바
철강업계, 2018 신년인사회 개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8.01.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철강협회는 1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2018년 철강업계 신년인사회’를  철강업계, 학계, 연구계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백운규 산업부장관을 비롯해 권오준 포스코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등 철강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학계, 연구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백 장관은 축사에서 “글로벌 공급과잉, 수입규제 확대라는 힘든 환경 속에서 철강 수출이 전년도보다 20% 이상 증가하는 값진 성과를 이뤘다”며 철강인들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그는 주요국의 보호무역주의 확대 추세, 온실가스 감축 요구,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소재 경쟁 강화 등 철강업계를 둘러싼 환경 변화를 언급했다. 백 장관은 “이러한 도전을 이겨내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된다”며 다음과 같이 정부와 업계가 합심하여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먼저 백 장관은 고부가 철강소재의 개발과 친환경 설비로의 전환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백 장관은 “보호무역주의를 극복하고 후발국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초경량 강판, 이종접합 소재와 같은 고부가 철강재 개발에 더욱 노력해주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설비투자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정부도 철강소재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는 산학연 지역거점센터를 개설하고, 온실가스의 획기적 감축을 위해 수소환원제철공법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백 장관은 “민관이 협력해서 당면한 통상현안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국익 최우선’의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불합리한 수입규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계도 불리한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상대국의 수입규제 조사에 적극 대응하고, 수출품목과 대상 국가를 다변화하는 동시에 전략적 해외진출 방안도 적극 모색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 또한 신남방, 신북방정책 등을 통해 해외 시장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백 장관은 “함께 성장하는 산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대형철강사와 중견․중소철강사가 공동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도 중견·중소 철강사가 맞춤형 금속소재 등 새로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요 발굴, 소재 개발, 평가·인증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백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철강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정부도 최저임금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업계와 소통하고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라며 “영세업체의 인건비 부담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분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세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권오준 철강협회 회장은 “고부가 철강제품 개발 가속화, 중소·중견 철강기업과의 협업 강화를 통한 산업생태계 활성화, 스마트 팩토리 구현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통상 현안에 대해서도 정부와 협업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