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신년기자회견] 즉문즉답 첫 시도...각본없는 문답에 기자들 '웃음보'
상태바
[文신년기자회견] 즉문즉답 첫 시도...각본없는 문답에 기자들 '웃음보'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1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청와대에서 10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최초로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즉문즉답이 시도됐다. 문 대통령의 소통중심 기조에 따라 눈을 맞춘 기자에게 질문 기회가 돌아가도록 획기적으로 방식을 바꾸었다.

1시간여의 질의응답 시간동안 기자들의 질문 경쟁은 실로 전쟁에 가까웠다. 기자들은 두 손을 모두 들거나 가지고 있던 종이와 수첩을 흔들기도 했고,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 인형을 흔들기도 했다.

청와대 출입 기자들은 상당수가 지난 대선기간 동안 이른바 '문 대통령 마크맨'이었다. 그래선지 질문자로 지목받기 위해 문 대통령의 취향을 저격하는 기자들이 많았다. 특히 눈에 띄는 의상을 입고 문 대통령을 마크했던 여성 기자들의 약진이 도드라졌다. 정치외교안보 분야 마지막 질문자로 선택받은 한 기자는 질문 전 "제가 오늘 보라색을 입고 나온 것이 신의 한수였던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질문 내용이 미리 정해진 기자회견과 달리 각본 없이 진행된 만큼 민감한 질문들이 여과없이 쏟아졌다. 한번에 여러 질문들이 쏟아지기도 했는데, 문 대통령이 질문을 직접 고르거나 고르라고 요구하는 등 짧은 즉답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했다.

한 기자는 최근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정부 비판 기사에 악성 댓글을 달아 문제가 되고 있다고 대통령의 입장을 물었다. 이와 관련, 지난 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당시 중국 경호원들의 청와대 출입기자 집단폭행을 비판하는 기사에 대해 이른바 '문빠'(문 대통령 극성지지자) 들의 댓글이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대선때도 문제가 됐을 만큼 민감한 문제였지만 문 대통령은 부드럽게 넘겼다. 본인이야말로 악성 댓글의 가장 피해자라며 기자들에게 "너무 예민할 필요는 없지 않나"라고 말한 것. 즉시 기자들은 웃음보를 터뜨렸다.

문 대통령은 또 '지방선거 전 단행될 2기 내각 구상에 대해 구상중인가' 라는 질문에는 "질문 자체가 뜻밖이다. 지금은 아무런 생각이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각본이 정해져 있는 기자회견에서는 나올 수 없는 질문과 답이다.

취임 초 문 대통령 대신 참모들이 신고리 원전, 위안부 합의 등을 발표한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대선때 공약한 '대통령 수시 브리핑 제도'에 대한 요구도 나왔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해외 일정도 있어 다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접촉을 더 늘려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기자들과의 즉문즉답으로 유명한 건 미국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다. 그는 특정 주제에 대해선 열띤 토론을 벌이는 등 전형적으로 기자들과 소통하는 대통령이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그 자리를 자신이 추진하려는 '오바마케어' 등 정책을 위한 설득자리로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이번 자리 역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자리였지만, 문 대통령은 개헌과 북한관계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는 단호한 표현으로 정부의 입장을 전하려고 노력했다. 내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하기 위해 국회안이 아닌 정부안을 제출할 수도 있음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