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사배치 전산시스템’ 전국 최초 운영
상태바
충남도 ‘인사배치 전산시스템’ 전국 최초 운영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8.01.1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불만족 지수’ 활용…상반기 인사서 98% 이상 1순위 배치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 내 인사 대상 소방공무원 98% 이상을 1순위 희망 근무지에 배치하는 혁신적인 인사 시스템을 도입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도 소방본부는 지난해 말 전국 최초로 소방공무원 인사배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1일 자 인사를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소방공무원 인사 공정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마련된 이번 시스템 운영은 우선 각 소방공무원이 도내 근무 희망 소방서를 1순위부터 16순위까지 직접 선택한다.

이어 각 소방공무원의 현 소방서 근무 기간과 희망 소방서별 전입 경쟁률에 의해 산출된 값(파라미터값)을 대입, 인사 불만족 지수를 산정한다. 불만족 지수는 희망하지 않는 소방서에 근무한 기간이 늘어날수록 높아지게 되는데, 불만족 지수가 높은 직원을 근무 희망 소방서에 먼저 발령해 만족도를 높이게 된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 소방본부는 설명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불만족 지수를 가장 공정하게 산정하는 산식을 지난해 말 최종확정하였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지난 1일 실시한 정기인사에서는 소방공무원 98.2%를 1순위 소방서로 배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실제로 불만족 지수 산정산식 확정 전인 지난해 상반기에는 이 시스템을 통한 1순위 배치율이 62%에 머물렀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인사권자의 주관적 견해와 외부 인사 청탁 등의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지난해 전국 소방본부 청렴도 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