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 미국 LA서 평창올림픽 응원 만화 전시회 개최
상태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미국 LA서 평창올림픽 응원 만화 전시회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1.10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동계 올림픽 강국이자 세계 콘텐츠 산업의 중심지인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기원과 만화인들의 열정을 담은 만화 전시를 개최한다.

- 미국 최대의 아트 페어 LA 아트쇼·LA 한국문화원에서 동계올림픽 홍보 만화 전시 개최  
- 2018 평창동계올림픽 주제로 특별 제작된 50여 개 만화 작품 미국에 소개
- 세계적인 아티스트 김정기 작가, 올림픽 성공기원 라이브 드로잉쇼 진행 예정

동계올림픽과 한국만화를 접목한 이번 전시는 미국 최대의 아트페어 LA아트쇼가 열리는 LA 컨벤션센터와 LA 한국문화원 두 곳에서 열린다. 평창동계올림픽 시작을 30일 앞둔 1월 10일(미국 현지시간) 개막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이번 제23회 LA아트쇼에 참가해 <만화 평창을 만나다(Manhwa Meets PyeongChang 2018)>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동계올림픽을 주제로 특별 제작된 만화 콘텐츠를 웹툰, 카툰, 만화도서 3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현지 미술 애호가들에게 소개한다. 1월 10일부터 14일까지 LA 컨벤션센터 사우스홀에서 열린다.

평창동계올림픽 브랜드 웹툰 이영곤作 '하나된 열정'이미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전시되는 웹툰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사업을 통해 진행한 평창동계올림픽 브랜드 웹툰 ‘하나된 열정(이영곤作)’, '리드 미 컬링(곽인근作)‘을 비롯해 평창동계올림픽 창작 웹툰 공모전 수상작 등 8개 작품이다.

카툰 작품은 (사)한국카툰협회 소속 작가들이 ’스마일‘을 주제로 참가 선수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한 컷 만화로 담아 그려낸 25개 작품이다. 그 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공브랜드 만화 제작 지원사업‘으로 제작된 만화도서 2종  ’스퍼트(신상원作)’, ‘꿈에서 꿈으로(유수미作)’도 함께 전시된다.

<만화 평창을 만나다> 전시관 옆 특별무대에서는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세계적인 드로잉 아티스트 김정기 작가의 드로잉쇼가 진행된다. LA아트쇼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드로잉쇼는 김정기 작가가 2m 크기의 대형 캔버스를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에 대한 염원을 담은 작품으로 완성해 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김정기 작가는 “최근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남북이 화해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을 보며 미국 시민들에게도 스포츠를 통한 평화와 화해의 메세지를 전하고 싶다”며 이번 전시에 참가하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안종철 원장은 “이번 전시는 한국만화의 예술적 가치를 재평가하는 동시에 동계올림픽을 통한 세계인의 화합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우리만화의 해외 전시를 통해 세계 시장 내 한국 만화의 위상을 확보하고 전략적이고 긴밀한 협력 관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하기 위한 해외 만화 전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오는 1월 25일부터 프랑스 파리와 앙굴렘에서도 이어진다. 프랑스 한국문화원과의 협력으로 진행될 프랑스 전시는 평창동계올림픽 소재 만화 뿐 아니라, 탄탄한 IT 인프라와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발전한 한국 웹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로 준비 중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