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논란, 칼둔 방한에 '봉인' 수순
상태바
UAE 논란, 칼둔 방한에 '봉인' 수순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0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E(아랍에미리트) 왕세제의 최측근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8일 방한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UAE(아랍에미리트) 왕세제의 최측근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8일 방한했다. 칼둔 청장의 방한을 계기로 정치권에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UAE 방문 의혹을 사실상 봉합하는 수순에 돌입한 모양새다.

칼둔 청장은 이날 오전 9시 13분께 전용기 편으로 김포공항에 도착했다. 일반적인 입국 절차를 거치지 않고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곧바로 차량에 올라 공항을 빠져나갔다. 칼둔 청장의 방한 일정은 대부분 비공개지만, 일각에선 지난달 초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UAE를 방문했던 임 실장과 면담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직전까지 UAE 의혹 국정조사를 추진하던 야당에서는 칼둔 청장 입국을 계기로 관망세로 돌아섰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칼둔 행정청장이 방한으로 정부가 일으킨 외교참사가 수습모드로 접어들었다는 사실은 확실히 좋은 뉴스다. 한국당은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을 열렬히 환영한다"며 국정조사 추진을 유보했다.

여야는 칼둔 방한 일정이 끝난 후 청와대 측의 해명에 따라 운영위 소집,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출석 요구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 야당 측은 운영위에서 어느 정도로 의혹이 해소되느냐에 따라 국정조사 요청 여부 역시 검토할 전망이다.

하지만 칼둔 청장이 귀국(10일 새벽) 직후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어 UAE 논란은 사실상 봉합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기자회견에서 UAE 의혹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일정 수준에서 UAE 의혹의 진상을 밝히며 국익을 위해 의혹을 봉인할 것을 호소할 경우 야당으로서도 국민여론을 감안, 양보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UAE 의혹에서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 등 보수정권의 책임이 크다는 점도 국정조사 추진에 부담요소다.

이와 관련,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이날  "우리나라와 UAE 간에는 이명박 정부 당시 최소 5건, 박근혜 정부 당시 최소 1건의 비밀군사 MOU가 있었다. 원전 수출과 자원 외교의 배후에 있는 이 6건의 MOU는 부당한 군사거래의 핵심이며, 국내법을 위반한 적폐였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