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뇌물 혐의’ 추가기소…박근혜 혐의 이제 19개
상태바
‘국정원 뇌물 혐의’ 추가기소…박근혜 혐의 이제 19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0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가정보원 뇌물 혐의로 추가기소할 예정이다. 이로써 ‘직권 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박 전 대통령의 혐의는 기존 18개에서 19개로 늘어나게 됐다.
  
4일 검찰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40여 억원을 받아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동안 수사를 통해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상납 받은 자금의 사용방식과 이동경로 등을 파악해 왔다.

'문고리 2인방'으로 불린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은 자신들이 '배달책'에 불과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놨다. 또한 돈을 건넨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 일부도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돈을 상납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검찰은 이후 구체적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지난달 말부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시도했지만, 이뤄지지 못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오전 10시께 서울구치소 조사실에 들어가 검찰의 면담 요청에는 응했으나, 일체의 진술을 거부한 뒤 다시 독거 수용실로 돌아갔다.

이밖에도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16일 구속기간 연장에 반발해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후 ‘건강상 이유’를 들어 줄곧 재판에 불출석하고 있다. 자신에 대한 수사는 '정치 탄압'이니 재판은 물론이고 검찰 조사에도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표현으로 해석된다.

검찰은 추가조사에서도 박 전 대통령이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사실상 혐의 내용이 대부분 공개된 상태여서 더는 기소를 늦출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추가 기소를 결정했다. 검찰은 화이트리스트, 헌인마을 이권개입, 세월호 보고시점 조작 등 의혹에 대한 조사도 계속 진행한 뒤 혐의점이 드러날 경우 추가기소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17일 직권남용·강요·강요미수·특가법상의 뇌물수수·제3자뇌물수수·제3자뇌물요구·공무상비밀누설 등 18개 혐의로 이미 기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