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건희 차명재산 4.5조는 비자금…전면 재수사해야”
상태바
민주당 “이건희 차명재산 4.5조는 비자금…전면 재수사해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0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전면 재수사를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전면 재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건희 차명계좌 태스크포스(TF)’ 소속 민병두‧이학영‧금태섭‧박용진‧박찬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당국이 확인한 이 회장의 차명계좌 운용 내역을 토대로 2008년 조준웅 삼성특검이 밝힌 이 회장의 차명재산 4조 5000억원이 비자금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학영 의원은 "(특검이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에게 상속받은 것으로 판단한) 4조 5000억원 가운데 2조 3000억원 규모의 삼성생명 차명주식 80%가 이병철 선대 회장 사후에 유상증자를 통해 형성됐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삼성특검은 이 회장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차명재산을 상속받은 것이라 했으나 TF 조사결과 차명재산 대부분이 상속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회장 측도 이먕희 회장과의 재판에서 상속재산이 아니라고 주장한 만큼 이는 비자금이다. 검찰은 이를 다시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박용진 의원은 "차명계좌 내에 삼성전자와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주식이 있는데 삼성생명은 없다"며 "계좌 내에 삼성생명 주식이 없고 예탁결제원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는데 특검이 이것을 차명계좌라고 발표한 것은 삼성 측 민원을 해결해 준 것은 아닌지 의심도 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검찰이 이 회장 차명계좌 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2008년 특검이 한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민병두 의원 역시 "어떠한 대기업도 성역으로 남겨질 수 없다는 원칙을 앞으로 세웠으면 한다. 불법 목적의 차명계좌가 존재할 수 없도록 법적 보완책을 마련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