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레임덕 신경 쓰지 않고 할 일 하겠다"
상태바
李 대통령, "레임덕 신경 쓰지 않고 할 일 하겠다"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02.0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은 1일 2011 신년방송좌담회 '대통령과의 대화, 2011 대한민국은'에 출연, 2011년 신년국정계획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90분 동안 진행되는 이날 좌담회에서 개헌을 비롯해 남북관계, 전세대책, 물가, 과학비즈니스벨트 설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올해 집권 4년차에 접어들었지만 레임덕(권력누수)에 대해 특별히 의미를 두지 않았다. 레임덕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레임덕에 신경 쓰지 않고 할 일을 열심히 하고 임기를 마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회전문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렇게 볼 수 있겠다. 인정한다"고 수긍했다.

하지만 5년 동안 대통령이 효율적으로 팀워크를 이뤄 일하려고 하면 정부에 맞는 사람을 추천하게 되니 이런 지적이 나오는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 대통령은 인사청문회 제도가 개각 대상자들에 대한 도덕성의 기준을 높인다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신상 검증이 아닌 정책 능력을 검증하는 등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취임 3주년을 맞아 개각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개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개각은 정치적 동기로는 하지 않으며 필요하면 그 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석인 감사원장 인선 계획에 대해 "감사원장은 채워야 한다. 감사원장으로 일할 능력을 갖춘 데다가 청문회도 무사히 통과될 사람을 찾는 것이 만만치 않다. 물어보면 본인이 사양한다"며 후보자 물색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정동기 전 감사원장 후보 낙마로 당·청관계가 나빠진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 대통령은 "정동기 (전 감사원장 후보) 경우는 사전에 협의하지 못하고 당이 발표해서 혼선이 온 것이다. 집권 여당은 책임을 공유해야 된다. 그것으로 인해 (당청관계가) 손상되고 그런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개헌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국회가 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이 대통령은 "87년 민주화 독재정권 투쟁 하다가 헌법이 개정됐는데, 지금은 세월이 흘러 완전한 디지털, 스마트 시대가 왔다. 여기에 맞는 헌법을 하자. 하지만 대통령이 나서면 정치적으로 될 수 있다. 헌법(개정)은 나라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쪽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치솟고 있는 전세값 대책으로는 다가구 주택 2만6000세대 공급과 전세대출자금 7조원 예산배정 등을 내놓았다.

정부의 구제역 대처와 관련 "초동대처가 미흡했다"며 국내 백신 생산을 비롯한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필요하면 정상회담도 할 수 있지만 북한이 자세를 바꿔야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무력도발이 아니라 대화를 하겠다는 자세로 나오면 남북 간 대화도 할 것이고 경제교류도 할 것"이라며 "이제 북한의 진정성을 좀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추가협상 논란과 관련해 "(추가협상은)정치적 판단이 아닌 경제적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자동차 분야에서 손해를 봤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손해가 아니다"며 "자동차 문제는 자동차 업계가 가장 잘 알지 않나"라고 일축했다.

이 대통령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과학비즈니스벨트 백지화 검토를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과학비즈니스벨트와 관련, "백지상태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위원회가 발족되니 그것과 똑같다"고 답했다.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백지화되면 충청권에서 반발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공정하게 할 것이며 이것은 충청 도민에 더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