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바른 “2월내 3세력 규합 대통합 신당 창당”
상태바
국민-바른 “2월내 3세력 규합 대통합 신당 창당”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1.0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적 자동소멸로 비례대표 의원직 유지...최대쟁점 해결 통합반대파에 '탈당' 물꼬 터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회의에서 양당 의원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이태규·이언주 의원, 바른정당 정운천 최고위원,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3일 통합추진협의체를 발족하고 2월내에 제3세력을 규합해 대통합신당을 창당한다는 내용의 통합로드맵을 공개했다. 특히 국민의당내 통합반대파에게 비례대표직 유지라는 카드를 제시, 탈당의 물꼬를 터주기도 했다.

양당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통합을 위한 교섭창구인 통합추진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에는 앞서 양당의 통합을 논의하던 '2+2 협의체'의 멤버기도 한 국민의당 이언주, 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 정운천 최고위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출범식을 겸한 첫 회의를 열어 1시간가량 논의를 거친 뒤 도출된 4가지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협의체는 "대한민국의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새로운 개혁정당의 탄생을 염원하는 국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고, 구시대 전유물인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합리적 개혁세력의 통합을 도모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또 통합 방식으로 단순한 합당이 아닌 '신설 합당' 방식을 취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양당 통합은 신당 창당의 신설 합당 방식으로 하며 이 과정에서 정치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제3세력을 규합하는 대통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설합당이란 새 당을 만든 뒤 이 신당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사실상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 경우 의원들의 당적도 그대로 승계되는 데다 절차도 간소하다. 양당의 관계자들은 신설합당 방식에 대해 "영입인사 등 새로운 인물이 신당 창당과 동시에 합류하기에도 알맞은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통합 시기에 대해 통추협은 2월내 통합 완료를 공식화했다. 이언주 의원은 "2월내 창당을 완료하도록 추진한다. 이를 위해 양당에 공동 실무지원팀을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래는 시도당 창당대회를 해야하지만 그것까지 다 하려면 너무 오래 걸린다. 제가 볼 때 2월까지 완료하는 것은 중앙당 창당이다. 시도당까지 다 되면 좋고 안 되면 발기인 대회 정도까지 끝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양당은 늦어도 내달 중순까지 통합 전당대회 또는 창당 결의대회를 통해 신당을 창당하고 지도부도 꾸리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양당의 신경전도 예상된다. 우선 대표직을 놓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일찌감치 백의종군(자신의 계급, 권한을 모두 내놓고 가장 아래로 내려가서 전쟁터에 나간다는 말)을 선언했지만,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바른정당 내부에선 유 대표가 통합정당의 공동대표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민의당 내부에선 자유한국당과의 추가 통합에 대한 우려가 있는만큼 양당이 어느정도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2인 공동대표' 체제가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앞서 지난달 안 대표 역시 바른정당 원외지역위원장들과의 토론회에서 '합의추대 방식의 공동대표 체제'를 언급한 바 있다.

외부에서 인사를 모셔와 3인 공동대표 체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국민의당 측에선 손학규 상임고문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거물급 인사 여러 명이 벌써 거론되고 있다.  또 반대로 유 대표가 안 대표와 나란히 올해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는 등 중앙정치 '2선 후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새 지도부 선출은 경선이나 선출 방식이 아닌 '추대' 방식이 언급되고 있다. 현재 국민의당 의석수 39석, 바른정당 11석인 상황에서 경선방식으로 간다면 통합 신당의 지도부가 한쪽으로 편향되어 불만이 나올수도 있기 때문인것으로 유추된다.

의석수를 고려해 통합신당의 최고위원회 구성은 총 9명에서 국민의당 4명, 바른정당 3명, 시민사회단체 2명, 즉 4:3:2 비율로 구성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수준에서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통추협은 4일부터 매일 비공식 협의를 갖기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협의 내용을 언론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한편 통합추진 협의체 구성원 중 한 명인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통합추진협의체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합에 합류하지 않으면 의원직은 유지하되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의 의원직 유지 문제는 국민의당내 통합 찬반 갈등에서 핵심 쟁점이다. 비례대표 의원이 통합에 반대해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통합파에서 신당 창당에 따른 국민의당의 자동소멸이라는 방식을 제안, 비례대표의 의원직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탈당을 유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