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정원 댓글과 채동욱 사건은 별개"
상태바
황교안 "국정원 댓글과 채동욱 사건은 별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2.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황 전 총리, 국정원 대선개입 은폐...수사하라" 논평
黃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에 외압 행사한적 없어"
이임식을 마친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5월 11일 오후 서울시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념촬영을 한 뒤 국무위원들과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청사를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5일 자신이 2012년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검찰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하고,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강제 퇴임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발언에 국민들의 오해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사건의 처리과정에 대해 설명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앞서 전날인 24일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은폐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던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황 전 총리는 "2013년 5월 검찰로부터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상황 중간 보고가 있었다"며 "이에 대해 법무부 내부 검토 결과 국가정보원법 위반 등 혐의는 인정될 가능성이 높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인정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따라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충분히 보강수사 하도록 했고 검찰의 특별수사팀이 보강수사를 한 후 기소했던 것"이라며 "이것이 전부인데 무슨 외압이냐. 필요한 경우 검찰청법 규정에 따라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 될 것을 웬 외압을 행사한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황 전 총리는 지난 13년 조선일보가 채 전 총장 '혼외자 의혹'을 보도한 뒤 채 전 총장을 만나 "변호사가 먹고살 만큼 돈벌이는 됩니다"라며 사실상 사퇴를 권고했다는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는 "(채 전 총장은)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과 혼외자 사건이 연결돼 있는 것처럼 말하고 있으나, 두 사건은 전혀 별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조선일보 보도 직후 채 전 총장과 통화에서 혼외자 의혹에 대해 '저는 모르는 일'이란 답을 들었지만 이후 채 전 총장 측에서 후속 조치가 없었고, 이후 8일 채 전 총장을 만났을 당시엔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을 당부’해 "(9일부터) 감찰 요구가 강하게 대두됐지만 저는 이 모든 것을 막고 채 전 총장 스스로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주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앞서 채 전 총장은 23일자 한겨레신문과 인터뷰에서 2013년 검찰총장으로서 국정원 댓글공작 사건을 수사할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하는 과정에서 정권으로부터 ‘불신임’ 처분을 받았고, 그해 9월 자신의 혼외자 의혹이 불거진 직후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 등으로부터 '사퇴 종용' '감찰 압박' 등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