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친박청산 칼빼...서청원 유기준 등 당협위원장 물갈이
상태바
홍준표 친박청산 칼빼...서청원 유기준 등 당협위원장 물갈이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2.1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락 대상 현역 대부분 '친박'…친박 청산 가속화 분석
홍준표 "정무판단 없이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 해명
자유한국당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현역의원 4명의 당협위원장 자격 박탈 및 원외위원장 58명의 당협위원장 교체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해 원내에서도 친홍(친홍준표) 체제를 갖춘 자유한국당이 당협위원장에서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을 배제하며 본격적인 친박청산에 나섰다. 당협위원장은 지역구 관리를 통해 다음 총선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게 된다. 사실상 친박을 총선에서 배제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은 1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조직혁신의 일환으로 진행해 온 당무감사 결과를 통해 전체 당협위원장 214명 가운데 기준(1권역 및 현역의원은 55점, 2권역은 50점)에 미달하는 당협위원장 62명을 교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체 대상 중 현역 의원은 당무감사 대상자 85명 가운데 서청원(8선, 경기 화성 갑), 유기준(4선, 부산 서구·동구) 등 친박계(친박근혜계)를 포함해 배덕광(재선, 부산 해운대구 을), 엄용수(초선,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 등이다.

또 류여해 최고위원(서울 서초구갑)과 박민식(부산 북구강서구갑)·김희정(부산 연제구)·권영세(서울 영등포구을)·전하진(경기 성남시분당구을) 전 의원 등 원외위원장 58명도 물갈이 대상에 포함됐다.

한국당은 커트라인을 겨우 넘긴 현역의원 16명과 원외위원장 33명에 대해선 일종의 '경고' 차원에서 당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을 개별통보하기로 했다.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브리핑에서 "한국당이 워낙 위기에 처해 (당무감사 결과) 기준을 토대로 컷오프를 했고,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게 돼 마음이 무겁다"면서도 "이번 당무감사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 없이 계량화해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친박계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 포함되는 것이 '친박 청산의 수순 아니냐'는 지적을 미리 차단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친박 청산을 주도해 온 홍준표 대표 역시 당무감사 결과 발표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옥석을 가리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치를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당협위원장 정비를 하게 됐다"며 "일체의 정무판단 없이 계량화된 수치로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친박계 현역 중진 의원들은 친박청산 차원의 보복 교체임을 강조하며 재심 신청을 통해 당에 강력 항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국당은 18일부터 3일간 재심 청구 절차를 거친 뒤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꾸려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