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지방분권개헌 시민 촉구대회 개최
상태바
김해시, 지방분권개헌 시민 촉구대회 개최
  • 조재원 기자
  • 승인 2017.12.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13 지방분권 개헌 촉구를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 동참

[매일일보 조재원 기자] 김해시는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라는 주제로 지방분권개헌 시민 촉구대회를 개최했다. <사진>

이번 행사는 김해시의 지방분권 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4일 구성된 김해시 지방분권협의회 위원 위촉식을 시작으로 진행되었으며, 위원으로는 시의원, 대학교수, 변호사, 주민자치위원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17명으로 협의회가 구성되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이야말로 지방분권 개헌을 위한 최고의 시기이며, 내년 지방선거에 반드시 개헌안 국민투표가 성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대로 된 자치분권을 위해서는 재정분권이 가장 중요하며, 현재 중앙과 지방의 재정비율을 8:2에서 7:3을 거쳐 6:4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은 최근 지방분권 관련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고신대 안권욱 교수가 진행했다. 

강연 내용은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자치분권’을 주제로 우리나라 지방분권의 역사와 현주소, 중앙집권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방분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내용이다.

한편, 이 날 행사에서는 배병돌 김해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을 비롯한 주민 200여명의 참가자가 이구동성으로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라는 구호를 외쳤고, 내년 6.13. 지방분권 개헌을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등 지방분권에 대한 결의를 다시 한 번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