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주도권 쟁탈전③] LG U+, IoT 일등 저력 스마트시티로 잇는다
상태바
[스마트시티 주도권 쟁탈전③] LG U+, IoT 일등 저력 스마트시티로 잇는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7.12.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융복합 시범단지’ 컨소시엄 선정돼… 고양시 스마트시티로
LG유플러스가 고양시에 구축한 NB-IoT 스마트 수거 관리 시스템.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사물인터넷(IoT)은 초연결사회의 기반 기술·서비스로 국내에서 가장 먼저 가장 많은 가입자를 유치한 LG유플러스의 미래 핵심 사업이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선도적인 IoT사업 추진으로 홈IoT는 시장 점유율 1위와 NB-IoT 전국망 구축을 2017년 완료했으며, 스마트시티·스마트미터링·스마트플랜트 등 산업 및 공공 분야에서 최적의 IoT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정부의 ‘사물인터넷(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 사업자로 LG유플러스-경기 고양시 컨소시엄이 선정됨에 따라 똑똑한 미래도시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이 협력해 IoT로 안전, 환경, 에너지, 교통, 치안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LG유플러스-경기 고양시 컨소시엄은 IoT를 활용, 다양한 센서와 공공 서비스용 디바이스를 소싱하고 서비스 실증을 거쳐 고양시의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시민들과 관련 공무원이 직접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융복합 IoT 실증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에서 주거생활과 관련해 민감할 수 있는 생활 환경 분야와 관련한 IoT 서비스에 집중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IoT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와 고양시는 도심지에서 주거생활과 관련해 민감할 수 있는 생활 환경 분야와 관련한 IoT 서비스에 집중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IoT 서비스를 도시 곳곳에 구축했다.

LG유플러스가 고양시에 구축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스쿨존, 이면도로 경계석에 센서 부착해 불법 주·정차 감지, 주변 주차장으로 안내하는 ‘안심주차’ △쓰레기통에 IoT센서 부착해 적재량 모니터링, 수거차량에 트래커 설치해 최적 수거 시간 및 동선정보4 제공하는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호수공원과 폐기물 처리장 기상·악취정보 분석, 악취 영향도 및 확산 예측하는 ‘스마트 생태환경’ △어린이집 실외 놀이터, 호수공원 미세먼지, 자외선 등 데이터 분석해 건강정보 제공하는 ‘스마트 생활환경’ △분수 수질모니터링, IoT부표 활용해 호수공원 수질관리하는 ‘스마트 공원환경’ 등이다.

이와 함께 고양시 내 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해 역량 있는 IoT 전문기업의 입주를 돕고 관련 상품 개발에 이어 출시까지 지원하는 등 IoT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운영 중인 IoT서비스를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기반으로 전환하면서 고도화하는 한편, 새로운 생활편의 서비스들을 추가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시스템 개발업체인 이큐브랩과 협약을 맺고 스마트시티 시범서비스로 고양시에 구축 중인 NB-IoT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을 하반기 중 서울, 부산, 제주, 전주 등 전국 지자체로 확대한다.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는 도시 대로변에 설치된 쓰레기통과 주택 밀집 지역의 주민 공용 쓰레기통에 NB-IoT 모듈과 적재량 감지 센서를 탑재, 정확한 쓰레기 적재량 정보를 LG유플러스 NB-IoT 전용망을 통해 각 지자체의 관제센터와 관할 환경미화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한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시 위생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빅데이터 기반의 수거계획 수립과 환경미화원들의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 전무는 “IoT 기술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과 안전 개선을 업무 협약의 최우선 목표로 생각한다”며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으로 향후 사물인터넷을 통한 도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고양시 스마트시티 모델을 전 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사업 개발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