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공항 개발 '확정'…2023년 취항 가능
상태바
서산공항 개발 '확정'…2023년 취항 가능
  • 민옥선 기자
  • 승인 2017.12.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11일 이완섭 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서산 공항개발이 확정됐음을 밝히고 있는 모습

[매일일보 민옥선 기자] 충남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서산공항 개발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민들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11일 이완섭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서산군비행장 민항시설설치 사전타당성검토’를 통과해 서산공항 개발의 확정사실을 밝히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이 시장은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에서 서산공항 개발 사업의 경제타당성(비용 대비 편익, B/C)이 무려 3.53이라는 높은 수치가 나왔다며 이로써 서산시 고북면과 해미면 일원의 공군 비행장에 여객터미널과 계류장, 주차장 등 부속시설을 갖추고 본격적인 민항취항 준비에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기존 활주로를 활용하게 돼, 공항 건설비용도 타 공항건설 비용의 1/10인 500억원 미만의 사업비의 예산만으로도 민항기 취항이 가능하다며 그간 충청남도는 공항이 없는 유일한 광역자치단체로 항공교통 서비스의 소외지역이었으며 또 충남 서북부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물적·인적 자원의 교류 증가와 지역 균형 발전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뜻에 발맞춰 공항개발의 시급성이 꾸준히 대두되어 왔다.

이에 시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수시로 방문해 사업 당위성을 알리고 항공사 초청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으며 이 용역에 대응하기 위해 충남도와 공동으로 TF팀을 운영하며 경제적 타당성과 미래수요 분석 민항 취항 비용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주력하기도 했다.

서산공항 개발은 예비타당성조사 비대상 사업으로,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후 관련법에 따라 실시계획 수립·승인을 받아 추진되며, 오는 2023년이면 민항기 취항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산공항이 개발되면 도민들의 항공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기업들의 원활한 물동량 처리와 물류비 절감으로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지대한 역할과 서산의 해미읍성을 비롯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백제문화역사 유적지구 등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국내외 관광객의 유치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완섭 시장은 “사통팔달 교통체계의 한 축이 될 서산공항 개발로 서산시가 환황해권의 물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며 “서산의 하늘 길을 열게 될 민항 취항이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