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4일 한중 정상회담"…교류·협력 정상화 기대
상태바
靑 "14일 한중 정상회담"…교류·협력 정상화 기대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7.12.1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평화적 해결, 新북방·남방정책-일대일로 구상 연계 방안도 협의"
지난달 베트남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 기간 동안 한중 정상회담은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한다고 11일 공식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열리는 공식환영식 참석을 시작으로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이어 두 정상은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담을 가진다.

두 정상의 회담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이후 지난달 베트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총리와도 별도 회담이 예정됐다.

한중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사드 갈등으로 단절된 양국 간 경제·문화 분야 교류 정상화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 측이 사드 ‘봉인’ 합의 이후에도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해 이번 회담에서 태도 변화가 어느 정도로 될지가 관심사다.

또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국제 안보의 문제로 부상돼 두 정상의 이에 대한 의견 합치와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브리핑에서 “두 정상이 회담을 통해 우의와 신뢰를 돈독히 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이룩한 발전과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강화해 더욱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가기 위한 제반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 차장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을 포함해 역내 및 국제사회의 평화·안정·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우리의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간 연계추진 방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증진 방안도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중 수교 25주년 되는 해에 이뤄지는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은 양국 간 신뢰를 회복하고 정상 간 우의를 돈독히 함으로써 교류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정상화하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중 마지막 날인 16일 일본강점기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충칭을 방문한다. 충칭은 일본강점기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도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차세대 중국 정치 지도자로 평가받는 천민얼 충칭시 서기와 오찬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