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금리 인상 유력…韓, 금리인상 속도·경제 영향받나
상태바
美 연준 금리 인상 유력…韓, 금리인상 속도·경제 영향받나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7.12.1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연준 금리인상 ‘속도’ 집중…한은, 美 금리 영향 받을지  ‘주목’
한국과 미국 금리 역전으로 외국인 자금 이탈 가속화 ‘우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기금금리(한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한 가운데 내년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에 이목이 집중된다. 사진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지명자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기금금리(한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한 가운데 내년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는 지난달 6년 5개월 만에 통화정책방향을 ‘긴축(금리인상)’으로 전환한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Fed가 오는 12∼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1.25∼1.50%로 0.25%포인트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혜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 위원들과 파웰 연준 의장 지명자가 이번 FOMC에서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했다”며 “이번 인상 건은 시장에 이미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FOMC 관전 포인트는 연준 의장 교체 후 통화정책 변화 가능성과 다음 인상 시기에 대한 시그널 제시 여부”라며 “다만 연준이 세대교체를 앞두고 다음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 적극적인 코멘트를 자제할 것으로 보여 금리는 박스권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상시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행 1.00~1.25%에서 1.25~1.50%로 상향 조정된다. 한은이 지난달 30일 금리인상을 단행한 것을 감안하면 미국 기준금리 상단이 한은 기준금리(연 1.50%)와 같아진다. 

따라서 이번 FOMC 회의에서 주목되는 점은 금리인상 자체보다는 내년 금리인상 속도 관련 언급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미 금리가 한국보다 높을 경우 ‘금융불안’으로 국내 경제에 작용할 수밖에 없다. 

통상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한국을 비롯한 신흥국 증시에선 외국인 자본 유출 가능성이 커진다. 신흥국인 한국으로서는 오랜 기간 금리역전 상태를 방치하기는 부담스러운 상황. 이 때문에 자칫 경기여건 등이 충분히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떠밀리듯 금리인상을 진행해야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회의 이후 금리 결정에 대한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새해 FOMC의 금융통화 정책 방향과 금리정책 추진계획도 밝힐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연준의 전 위원들이 향후 미국 기준금리를 예측한 소위 ‘점도표’도 공개돼 내년 연준 금리인상 스케줄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시장은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 먼저 미국의 경기개선 흐름에 따라 속도감 있게 올릴 것이라는 시각과 반대로 차기 연준 의장으로 지명된 제롬파월이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로 분류되는 만큼 예상보다 금리인상 속도가 완만할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아울러 한은이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맞춰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느냐의 여부도 최대관전 포인트다. 

앞서 지난달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단행을 두고 부진한 고용상황과 지나친 반도체산업 의존도 등을 감안할 때 시기적으로 다소 빨랐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지적이 한은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김현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경제연구부장은 지난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향후 경제전망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현재 경기 개선은 (반도체에) 편중된 모습”이라며 “반도체 사이클 변화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따라 경제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 개선세가 반도체 호황에 따른 착시이기 때문에 지금은 금리를 더 인하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우리나라 경제의 경우 금리 민감도가 매우 높고 자산에서 주택 등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금리 인상시 14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 부채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미 시장에서는 앞서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을 미리 반영해 시장금리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또다른 일각에서는 연준이 이달 인상 다음으로 또다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한은이 동결할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금리는 역전돼 외국인 자금 이탈이 빠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내년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한은이 완만하고 점진으로 금리 인상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경기 회복 흐름을 꺾지 않은 상태에서 가계부채나 부동산 시장 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이른바 ‘연착륙’을 하려면 서서히 올릴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