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뇌물 혐의'로 최경환 의원 구속영장 청구
상태바
검찰, '뇌물 혐의'로 최경환 의원 구속영장 청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2.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7일 오전 국정원 뇌물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신원을 밝히지 않은 남성들의 보호를 받으며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에 대해 11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최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이던 지난 2014년 부총리이자 기재부 장관을 지낼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1억 원을 건네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 당시 국정원장이던 이병기 전 원장으로부터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라고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받았다.

국정원은 당시 예산안 심사 등의 과정에서 야권 국회의원들이 특활비를 문제 삼으며 축소를 요구하자 이에 대한 대응을 도울 적임자로 최 의원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편성권을 쥔 정부 책임자에게 일종의 로비 개념으로 특활비를 건넨 만큼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반면 최 의원은 "특활비를 받았다면 할복하겠다"고 원내 의원들에게 강하게 부정한 것에 이어 검찰 조사에서도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았다는 혐의 전반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