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미래엔 와이즈베리, 철학자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시리즈 출간
상태바
[신간] 미래엔 와이즈베리, 철학자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시리즈 출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12.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엔 와이즈베리가 출간한 ’인생학교’ 시리즈 표지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이제 학교는 아이들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어른들에게도 꼭 필요한 공간이 됐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인생학교에서 진행된 어른들을 위한 수업이 새로운 시리즈로 구성돼 미래엔 와이즈베리에서 출간됐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철학자인 알랭 드 보통은 2008년 런던 한 복판에 ‘인생학교(The School of Life)’를 설립했다. 평생의 배움을 모토로,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고 함께 고민하기 위해서다.

처음 보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 나이를 먹는 두려움에 대처하는 법, 마음을 가라앉히고 타인을 용서하는 법 등 삶에 대한 통찰과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 시리즈의 첫 4종은 ‘관계’, ‘소소한 즐거움’, ‘평온’, ‘위대한 사상가’ 다. 낭만주의와 고전주의적 관점을 필두로 철학, 종교, 문학, 역사, 심리학 등 인문학 전반을 아우르며 인생의 새로운 관점들을 제시한다.

‘관계’는 사랑에 대한 우리의 기대와 실수, 환상을 조목조목 지적한다. 특히 말다툼에서부터 잠자리, 대화법에 이르기까지 부부관계를 둘러싼 사소하지만 중요한 이슈들의 해결책을 차분히 제시하며 ‘사랑’은 낭만주의적 신화가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노력이 필요한 관계라는 것을 다시금 상기시킨다. 그래서 사랑은 느끼기만 하는 감정이 아닌 배워야 하는 기술인 것이다.

‘소소한 즐거움’은 우리가 크고 화려한 행복만을 쫓느라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52가지의 작은 기쁨의 원천과 실천법을 담았다. 책은 새롭고 즉흥적인 자극이나 값비싸고 손에 넣기 힘든 행복을 쫓는 낭만주의 대신 배움을 통해 나만의 행복을 쫓는 고전주의로의 회귀를 주문한다. 이를테면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나른한 일요일 아침의 커피 한 잔 등 소소해 보이지만 그 어떤 것보다 큰 만족감을 주는 행복이 바로 눈 앞에 있다고 조언한다.

‘평온’은 일상에서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읽고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지혜와 통찰을 전한다. 남녀관계, 직장생활 등 끊임없이 감정적 자극을 받는 현대인들이 어떻게 불안과 패닉을 직면해야 하는지부터 해결책까지 제시하고 있다. 명상과 같은 일시적인 해결책보다는 시각, 소리, 공간, 스킨십 등 감각을 활용한 일상적 방법에 주목한 것이 특징이다.

위대한 사상가’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철학, 정치학, 사회학,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오늘날 우리의 삶을 바꾼 사상가 60인의 삶과 지혜를 담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던 그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물론, 심오하고 난해한 이야기를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그들의 사상 자체에 대한 이해보다는 우리가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이를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인생학교’ 시리즈는 앞으로도 삶의 다양한 주제를 갖고 내년에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다.

인생학교 The School of Life 알랭 드 보통이 설립한 인생학교는 현대인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자기이해, 연민, 의사소통 결핍에 있다는 깨달음에서 출발한다. 인생학교는 문화를 통해 감성지능을 계발한다는 목표를 지향하면서 문화적・감성적 삶을 위한 중요 주제들에 관심을 갖고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배움과 위로와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 주는 책을 출간하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