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보수정부 국가운영 동안 민주주의는 퇴행"
상태바
이 총리 "보수정부 국가운영 동안 민주주의는 퇴행"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7.12.07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7주년 기념식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뒤를 이은 보수적 정부가 국가를 운영하는 동안 남북관계는 폐색됐고, 민주주의는 퇴행했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뒤를 이은 보수적 정부가 국가를 운영하는 동안 남북관계는 폐색됐고, 민주주의는 퇴행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63빌딩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시절을 봄에 비유한 뒤 "봄은 길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김대중 대통령께서 꿈꾸셨던 민주주의와 인권의 신장, 그리고 남북화해협력은 당신의 대통령 재임 기간에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며 "그런 정책 기조는 노무현 정부에도 이어졌다. 남북정상회담이 또 열렸고, 민주주의 과정에 국민의 참여가 더 활발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 동안은 동토에 봄이 온 것처럼 민주주의와 인권과 남북관계에 희망이 피어났다"며 "김대중 대통령께서 서거하시기 몇 년 전부터 피를 토하시듯이 민주주의와 서민경제와 남북관계의 3대 위기를 경고하시던 모습을 우리는 아프게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김대중 대통령께서 노벨평화상을 받으시고 17년이 흘렀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계승하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도 7개월이 돼 간다"며 "민주주의와 인권을 신장하고 남북관계를 평화와 공동번영의 길로 발전시키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는 확고하다"고 했다.

이 총리는 이어 "외부 여건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구상을 가로막는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은 극도로 고도화되고, 주변 강국들의 전략적 이해의 상충 또한 표면화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압박에 공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런 시기에 김대중 대통령님이 계신다면 어떻게 대처하실까, 요즘 저는 그런 생각에 잠기곤 한다. 그러나 당신은 계시지 않는다"며 "김대중 대통령님과 같은 시대를 살았다는 것이 우리의 행운"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