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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중간광고, 현실화 될까… 방통위 제도 개선 나서이효성 방통위원장,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의지 내비쳐… 찬반 팽팽한 가운데 관련 논의 이어질 전망
이효성 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나서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제4기 정책과제에 따르면 지상파 중간광고 등 방송광고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가상‧간접광고 크기‧시간, 협찬고지 위치‧횟수‧시간 등 형식규제 개선을 토대로, 중장기적으로는 방송광고 규제체계를 단순화 및 기본 규제 외 모두 허용하는 네거티브 광고 제도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6일 4기 정책과제 브리핑에서 “방송 환경이 어려워졌고, 오늘날 지상파 방송의 장점이 사라지고 있다”며 “중간 광고 문제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할 때가 왔다. 지상파는 안되고 유료방송에는 된다고 생각하기 어려워 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확실히 도입하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 변화를 고려해 좀 더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간광고란 말 그대로 지상파 프로그램 방영 도중 광고를 내보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시작과 끝에 배치되는 광고 보다 시청자들의 몰입도가 월등히 높다. 이미 케이블TV 위성방송 및 유료방송, 종편 등에서는 중간 광고가 도입돼 시행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방송 시간에 따라 광고 횟수를 정해놓고 있다.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두고서의 찬반 논란은 이전부터 이어져왔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경영 악화 등을 이유로 중간광고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미국과 일본, 유럽 등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는 중간 광고를 허용하고 있기도 하다. 반면, 케이블TV업계와 시민단체 등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왔다.

대다수의 국내 시청자들은 중간광고 도입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올해 5월 시장조사업체 두잇서베이가 전국 10~99세 남녀 3793명을 대상으로 중간광고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5.3%가 ‘TV 시청 흐름에 방해받았다’고 답했다. 또한, 66.3%가 ‘중간광고 도입을 반대한다’고 답했다

한편, 최근 지상파 방송사들이 프로그램을 1‧2부 등으로 나누고 이 사이에 광고를 도입하는 ‘프리미엄CM’을 도입한 데 있어 ‘꼼수’ 논란이 일기도 했다. 방송법상 문제는 없지만, 일종의 편법으로써 중간광고와 다를 게 없다는 것.

방송업계 관계자는 “근래들어 다양한 방송사들이 생겨나면서, 지상파의 위상이 많이 약해진 것이 사실”이라며 “지상파가 '공영방송' 등의 이름을 내걸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지상파 중간광고로 인해 느끼는 불만은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의 의지가 강해보이지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어 실제 도입 가능성은 예측하기 힘들다”며 “이 이슈가 내년 지방선거 등과 맞물리며 정치적인 부분들과 엮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우열 기자  wylee726@m-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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