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남양주·부천 등 그린벨트 해제 시작부터 ‘잡음’
상태바
성남·남양주·부천 등 그린벨트 해제 시작부터 ‘잡음’
  • 이정윤 기자
  • 승인 2017.12.0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문의 ‘빗발’, 땅값 2배 이상 ‘껑충’…“불확실해 투자 신중해야”
‘헐값 보상금’에 해당 지역주민은 ‘골머리’…수용 시 ‘사잇값’ 예상
성남·남양주·부천 등 그린벨트 해제 예정지 내 토지가격이 2배 이상 뛰고, 주민들은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등의 잡음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정윤 기자] 정부는 2022년까지 수도권 인근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공공임대주택과 민간분양주택 등 16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발표된 그린벨트 해제지역에서 투기수요 쏠림현상, 지역주민 반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신규택지 조성을 위해 수도권 주변 그린벨트 총 40곳을 해제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공개한 지역은 성남 금토, 성남 복정, 의왕 월암, 구리 갈매역세권, 남양주 진접2, 부천 괴안, 부천 원종, 군포 대야미, 경산 대임 등 9곳이다.

성남시 금토동의 경우 제1판교 테크노밸리와 제2판교 테크노밸리가 들어서 있고, 지난달 30일 제3판교 테크노밸리 조성이 결정돼 투기열기가 이미 달아오른 상태다.

금토동 J공인중개소는 “하루에도 그린벨트 관련 문의 전화만 30통 넘게 와 정신이 없다”며 “그린벨트 주변 개발가능 지역의 경우 올해 여름 3.3㎡당 500만원에 거래된 곳이 현재 호가는 1000만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부천시 원종동 일대에 위치한 H공인중개소는 “투자 문의뿐만 아니라 매도자들이 땅을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혹은 얼마를 더 올려도 팔릴지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남시와 부천시 뿐만 아니라 구리시 남양주시 등 그린벨트 해제 예정지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들에 따르면, 매도자들이 호가를 높이는 경우가 해당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해제 구역이 확정되지 않은데다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기존에 내놨던 매물을 다시 거둬들이는 매도자들까지 있어 실제로 거래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박원갑 KB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현재로선 그린벨트 해제 구역이 정확하게 어떻게 지정될지 모르기 때문에 중간에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어 투자에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경기도 진접2지구 D공인중개소는 “개발지역으로 거론된 지역 일대는 원래 3.3㎡당 100만원대에 거래됐지만, 지금은 몇몇 땅주인들이 전보다 2배 이상 뛴 3.3㎡당 210만원 정도를 부르고 있다”며 “또 일부 지역 내 주민들은 정부의 헐값 보상금 강제 수용에 대한 우려로 사업 전면 백지화까지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진접2지구에는 개발 반대를 주장하는 플랜카드가 곳곳에 걸려 있는 등 반발이 거센 분위기다. 또 다른 지역인 구리 갈매역세권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통상적으로 그린벨트 해제 지역의 수용 보상금은 토지감정평가를 거쳐 공시지가의 150% 정도로 책정된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서는 과거 삼송, 하남 등 보금자리지구 개발 때를 생각해 볼 수 있다”며 “그린벨트가 해제될 경우 토지의 용도가 바뀌기 때문에 감정평가 시 그린벨트 때의 가격과 그린벨트가 풀렸을 때의 가격의 사잇값으로 보상금이 정해지는 게 통상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