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복지허브화 구현으로 맞춤형 복지 활성화 기대
상태바
보령시, 복지허브화 구현으로 맞춤형 복지 활성화 기대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7.12.0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억 6120만 원 투입...10개 지역 서비스 차량 배치 등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보령시가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읍면동 복지 허브화 시행과 관련해 해당 지역에 맞춤형 복지 차량을 배정, 복지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촘촘한 복지서비스 시행에 보다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시는 보건복지부의 맞춤형 복지 차량 지원계획 확정에 따라 국비(복권기금) 8860만원, 환경부 보조금 8400만 원, 시비 8860만원 등 모두 2억6120만 원을 투입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차량 10대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배정 지역은 지난달 3일 웅천읍과 남포면, 주교면, 미산면 등 4개 지역에 가솔린차량 보급을 시작으로, 22일에는 오천면과 주포면, 주산면, 대천1동, 대천4동, 대천5동 등 6개 지역에 전기차가 배치돼 운행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16년 권역형으로 주교면(오천, 주포)과 남포면(대천5동), 기본형 대천4동 지정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권역형 웅천읍(미산, 주산), 기본형에 대천1동 등 모두 5개 허브화 읍면동을 지정한 바 있다.

특히, 기존 복지서비스가 신청·접수된 저소득 대상자의 상담과 사례 대상자에 한해 실태조사 및 기관・단체와 협력해 다양한 지원을 연계한 것과는 달리, 이번 복지 허브화는 빈곤, 질병, 일자리 등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이나 저소득층의 복지대상자를 직접 찾아가 그 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읍면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지역의 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나 이‧통장, 주민자치위원, 복지 반장 등과 협력하여 보이지 않는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찾는 역할까지 더해져 획기적 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차량을 활용해 맞춤형 복지를 시행 중인 강진숙 대천4동장은“이번 맞춤형 복지 차량 지원으로 기동성이 높아져 복지공무원이 찾아가는 방문상담과 생활실태 확인, 긴급 및 물품 지원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