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의장 "시한내 예산처리…북핵 국민걱정 더는 일"
상태바
丁의장 "시한내 예산처리…북핵 국민걱정 더는 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2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들이 29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29일 여야 3당 원내대표·정책위 의장들에게 "금년에도 12월 2일 법정시한 내 예산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과의 회동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도발을 거론하며 "예산안을 법정시한 내 처리하는 것이 국민 걱정을 덜어드리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선진화법이 제대로 가동되고 나서는 매번 법정시한 내 (예산안을) 처리했다"며 "법정시한 내 예산안을 처리 하는 것은 국회선진화법의 긍정적 측면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그 전통은 지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금년도 12월 2일 법정시한 내 예산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교섭단체의 지도부뿐만 아니라 의원들도 힘을 모아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더불어 그는 "어제 아침에 예산 부수법안을 지명했다"며 "여러 가지 고심 끝에 균형 감각과 현상을 잘 참작해서 했다. 예산안이 제때 처리될 수 있게 해달라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야가 30일까지 예결위 심사를 마치지 못하면 국회법에 따라 12월 1일에 정부 예산안과 예산 부수 법안은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다.

이날 회동에서 정 의장은 내달 1일까지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이튿날인 2일에 추가로 본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며, 여야 원내대표들도 이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