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계 반발 속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책연대협의체 가동
상태바
호남계 반발 속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책연대협의체 가동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26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연대·통합 논의 과정에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7일부터 정책연대협의체를 가동한다. 정기국회에서 정책연대를 하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연대, 통합 가능성을 타진하는 등 서로의 생각을 맞춰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지난 25일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취임 후 처음으로 개최한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찬회에서 오는 27일부터 정책연대협의체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양쪽 의원 3명씩을 정해 정책연대협의체를 최대한 빨리 가동하겠다"면서 "그러나 서로의 정체성을 훼손하면서까지 연대를 위한 연대를 할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선거연대보다는 정책연대가 우선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국민의당 내부에서 당 대 당 통합을 염두에 둔 연대에 대한 반발이 큰 만큼 우선은 당 대 당 연대 보다는 중점 법안 등에 대해 같은 목소리를 내고 이를 통해 국회 내 캐스팅보트 영향력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양당 통합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정책연대협의체 출범에 적극적이다. 정책연대협의체에는 자당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바른정당과 국민통합포럼을 주도한 이언주 의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국민의당 내에서는 정책연대에 대한 호남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비안철수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와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통합 반대 의원들은 똘똘 뭉쳐 안 대표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주 중으로 정책연대협의체에 대항하는 '평화개혁연대'를 출범시키고 안 대표 등에 대해 바른정당 통합 중단 선언을 요구할 계획이다. 그런 측면에서 이들은 호남 지역 의원들의 단일 목소리를 이끌어내기 위해 막판 설득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국민의당 내 호남 지역구 의원은 총 23명이며, 이 중 호남 지역 의원들이 설득하고 있는 대상은 바른정당 통합에 가장 적극적인 김관영 국민의당 사무총장이다. 반면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당 지도부인 입장을 고려해 유보 내지는 입장 표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