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지방세 환급, 카카오톡으로 신청하세요”
상태바
강서구 “지방세 환급, 카카오톡으로 신청하세요”
  • 서형선 기자
  • 승인 2017.11.2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자치구 최초 이달부터 도입, 3일 이내 환급 가능
강서구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간편한 지방세 환급 신청을 위한 ‘카카오톡환급신청서비스’를 도입한다. 사진= 강서구 제공

[매일일보 서형선 기자]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간편한 지방세 환급 신청을 위한 ‘카카오톡환급신청서비스’를 도입한다.

구는 지난해 3월부터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지방세환급 신청서비스’를 도입한데 이어 올해는 지방세 ‘카카오톡환급신청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 도입,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지방세 환급청구서를 우편으로 안내했으나 환급금 대부분이 3만원 이하의 소액이고 주민들의 경우 우편 및 FAX을 이용한 신청이 번거로워 미환급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환급신청은 카카오톡 친구(플러스친구: 서울강서구지방세환급, ID: gangseo6164)를 추가하고 환급통지서에 기재된 환급번호 및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를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면 신청 후 3일 이내에 환급금을 받을 수 있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청은 24시간 가능하다.

또한 이택스(etax.seoul.go.kr), ARS(1599-3900),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 본인 환급계좌를 사전에 등록하면 환급금 발생 시 자동으로 등록계좌에 입금하는 ‘환급계좌 사전등록제’도 시행하고 있다.

한편 미환급금을 카카오톡으로 기부 신청도 할 수 있으며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

구관계자는 “주민들이 보다 편하게 환급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자세로 지방세 환급을 추진하여 납세자의 권리향상과 신뢰세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