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생] 평창에 불똥 튈라…이총리 “초동방역 지나칠 정도로 과감 신속해야”
상태바
[AI 발생] 평창에 불똥 튈라…이총리 “초동방역 지나칠 정도로 과감 신속해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7.11.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 고병원성 AI ‘심각’ 최고수위 발령...평창올림픽 3개월 앞두고 초비상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초동 방역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해야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관련 긴급 상황 점검 및 대책 회의를 열고 참석자들에게 이 같이 당부했다.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있어 방역에 구멍이 뚫릴 경우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정부의 대처는 이 총리의 당부만큼이나 신속했다.

전북 고창군 흥덕면의 육용오리 농가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가 지난해 11월에 발생해 전국적으로 3800만마리 이상의 가금류를 폐사시킨 것과 동일한 H5N6형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로 전날 밝혀지자 이 총리는 이날 포항 지진을 논의하기에 앞서 AI 문제를 먼저 논의했다.

지난해의 경우 대통령 탄핵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컨트롤타워가 부재하면서 AI 초동방역에 실패해 사태가 커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시 대규모 살처분은 계란 부족 사태로까지 이어져 소비자들에게도 고스란히 피해가 전해졌다.

이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이 총리는 지난 18일 오전 고창 오리농가에서 H5형 AI항원이 검출되자 곧바로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초동방역을 철저히 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당시 고병원성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이 총리는 초기 강력 대응을 강조했다. 

이후 19일 H5N6형 고병원성 AI 바이러스로 확진되자 이날 밤 긴급지시문을 통해 관계부처와 실제 실무를 담당할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오전에 열린 긴급대책회의도 이 총리가 지시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철저한 초동 방역과 관련해 구체적으로는 △물샐 틈 없는 현장방역 △전국의 거점 소독시설 확대 운영 △즉각적인 신고체계 마련 △역학조사를 통한 경로파악 등을 지시했다.

그는 “AI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철저한 방역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며 “사료, 생축, 축분, 동물약품 그리고 사람 만나러 오는 사람까지 포함해 농장을 출입하는 모든 차량, 수의사와 공무원, 방역관계자와 농민을 포함한 모든 사람, 전통시장과 소규모 가금류를 기르는 영세 농가를 포함한 모든 장소 그리고 수매 현장이나 도태현장, 가축이 유통되는 현장들, 이런 모든 현장의 방역에 물샐 틈이 없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더불어 전국의 거점 소독시설 확대 운영도 주문했고, 의심이 되는 가금류 발견 시 즉시 신고되는 체계가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필요하면 긴급 안내문자라도 보내라”며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 AI에 관한 역학 조사를 통해서 경로를 파악하고 중앙과 지방이 따로 놀아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이날 행정안전부는 AI차단 방역강화를 위해 전북을 포함해 12개 시·도에 56억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특별교부금은 AI 차단 방역에 필요한 거점 소독시설 설치 및 운영, 방역 약품 구입 등에 사용된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가금 판매업소 휴업 실시·전국 가금류 사육농장 21일까지 일시이동중지·고창지역 가금류 사육농장 차량 및 종사자 이동 7일간 제한·소독주기 강화·전통시장 병아리 판매 전면금지 등 AI발생에 따른 조치계획을 밝혔다.

이번 H5N6형 고병원성 AI 바이러스 발생 지역인 전북도도 조치에 착수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0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 영상회의 후 도지사 주재 방역대책 회의를 열였다. 도는 AI가 종식될 때까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거점소독시설 등 운영 및 이동 제한 등 초동방역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