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최경환 압수수색...'특활비 1억원' 혐의
상태바
친박 최경환 압수수색...'특활비 1억원' 혐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2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채용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8일 오후 경기도 안양시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친박(친박근혜) 핵심이자 현역의원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했다. 검찰이 친박계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는 신호탄으로 분석된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전 최 의원의 자택과 국회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통(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자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낸 전 정권의 실세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약 1억원의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18일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로 재직하던 시절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최 의원의 소환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반면 최 의원은 언론에 "(특활비 수수가)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바 있다.

한편, 이미 최 의원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진흥공단 인턴 취업 인사 청탁에도 연루돼 불구속 기소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최 의원의 청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박철규 전 중진공 이사장과 A실장은 1,2심에서 모두 실형을 선고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