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민주당, 포항 특별재난지역 지정·교부금 지원 추진
상태바
[포항지진] 민주당, 포항 특별재난지역 지정·교부금 지원 추진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11.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진 피해지역인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민주당은 16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사무소에 설치된 지진피해 상황실을 둘러본 뒤 우원식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재난대책회의를 열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피해 지원과 복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우선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고 동시에 특별지원금이나 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문제를 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또 이재민의 임시 주거대책을 마련하고 붕괴 위험이 있는 아파트 등 주거시설에 대한 안전 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특히 민주당은 내진 설계 비율이 높은 공공기관과 달리 민간 건물의 비율은 높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내진 설계 시 세제 제원 등 제도적 지원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주, 포항 등 원전 밀집지역 인근에서 큰 지진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활성단층 현황 조사를 조기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예산 추가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내주 중 추미애 대표와 이낙연 총리 등이 참여하는 고위 당·정·청 협의회 개최를 추진 중이다. 이 자리에서 포항 지진피해 상황 점검과 함께 포항 지진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