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구제역 발생지역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해야”
상태바
김영우 “구제역 발생지역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해야”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0.12.2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이한듬 기자]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영우 의원은 23일 경기·경북·강원 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해당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날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가축전염병 발생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여 필요한 지원을 하고, ▲ 응급조치에 필요한 인력·장비 등의 지원을 충분하고도 신속할 수 있도록 하며, ▲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고용 및 가축 전염병 예방 교육 등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경기·경북·강원 지역에서 발생한 가축전염병인 구제역은 지금까지 23만 마리 이상 가축을 살처분한 사상최대의 전염병으로 지난 1월에 이어 올해만 3차례나 발생하는 등 그 발생 빈도가 잦아졌을 뿐만 아니라 그 확산도 광범위하고 급속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구제역 발생시 그 대응체계가 해당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되어 있어 발생 초기에 소독 및 살처분 등 응급조치에 필요한 인력·장비 등이 충분하게 지원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김영우 의원은 “구제역의 확산은 축산농가의 직접적인 피해 외에도 해당 지역의 경제에 미치는 간접적인 피해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국가 전체에 미치는 경제적·사회적 피해가 막대한 실정”이라며, “구제역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구제역 발생시 해당 지역을 신속하게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해 구제역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신속히 지원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우 의원은 지난 1월 포천·연천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국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구제역 발생지역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