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학생의 교권유린 심각, 체벌 다시 도입해야”
상태바
이회창 “학생의 교권유린 심각, 체벌 다시 도입해야”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0.12.2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 사진=뉴시스
[매일일보=이한듬 기자]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들의 교권유린에 대해 “체벌을 다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5역회의에서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체벌금지를 시행한 후에 교육현장이 엉망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법을 준수하는 개인의 자기규율(self discipline)이 바탕이 되어야만 법치사회가 제대로 정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규율의식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학교인데 학생이 교사를 희롱하고 폭행을 해도 교사가 이를 다스릴 수 없는 무규율의 교실에서 어떻게 규율을 교육할 수 있겠는가”라고 일침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 교육감의 체벌금지는 교육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는 인권구호이거나 포퓰리즘적 온정주의일 뿐”이라며 “체벌을 다시 도입해야 하는데 학생을 함부로 때려도 좋다는 것이 결코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으로 지켜야 할 규율을 가르치는 사랑의 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교사들은 과도한 체벌, 감정에 흐른 보복성 체벌, 학생의 인격을 심하게 모독하는 체벌 등은 결코 허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러한 과도한 체벌은 철저하게 규제하고 교사들에게 체벌에 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체벌에 대한 학부모들의 항의나 고충제기는 당해 학교장이 처리하게 하지 말고 해당 교육위원회나 교과부에 고충처리위원회를 두어 이를 공정하고 교육적인 시각에서 심의처리하도록 해야 한다”며 “당해 학교장은 자칫 학부모의 항의에 맞서기 어렵고 또는 교사의 저지에 동조한다는 비난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문제는 결코 서울시나 일부 지역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며 “이 나라 교육의 미래와 법치주의와 국가 기강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