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과거에 발목잡혀" MB 발언에 '특검론' 분출
상태바
"나라가 과거에 발목잡혀" MB 발언에 '특검론' 분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1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철 "검찰이 수사 주저하면 국민의당이 앞장서 특검 추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0일 "검찰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직접 수사해 역사의 법정에 세워야 한다"며 "검찰이 적폐청산에 주저한다면, 국민의당이 앞장서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진술로 대선 댓글공작의 기획·연출·총감독이 이 전 대통령이었다는 점이 드러났다"며 "댓글공작은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반민주적이고 반역사적인 범죄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다스 실소유주 의혹도 차고 넘친다.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으로 밝혀지면 이 전 대통령은 BBK 사건의 주범이 된다"며 "이미 이명박 전 대통령은 광운대 특강서 BBK 설립자가 자신이라 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엔 (아들인) 이시형 씨가 다스 자회사의 대표가 됐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실소유주 의혹까지 나왔다. 결국 다스 실소유주가 이명박으로 밝혀지면 이 전 대통령이 BBK 사건 주범이 되는것"이라며 "BBK에 대한 국민적 의혹에 대해 철저히 재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당시 수사했던 정호영 특검팀은 살아있는 권력인 이명박 전 대통령을 롯데호텔에서 조사하며 '친절한 특검씨'란 별명을 얻었고 심지어 꼬리곰탕을 먹으며 시간을 낭비해 '꼬리곰탕 특검'이라 불렸다"며 "방송장악 행태도 이 전 대통령 때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제2 롯데월드 인허가와 민간인 사찰, 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의혹 등 이른바 '사자방' 의혹도 쏟아진다"며 "그런데도 이 전 대통령은 테니스장에서 올해만 21차례 테니스를 하면서 여전히 특권을 쥐고 있다"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한편, BBK 주가 조작 사건은 지난 1999년에 설립된 투자자문회사 BBK가 옵셔널벤처스 사의 주가를 조작한 사건이다. BBK 투자자들 중 가장 큰 투자자는 다스였다.

당시 이명박의 처남 김재정과 이명박의 친형인 이상은이 다스 지분의 90퍼센트 이상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스를 통해 이명박이 BBK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다. 다만 이 사건을 수사한 검찰과 특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