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정부, 구제역 중앙기동방역단 운영 검토하라”
상태바
손학규 “정부, 구제역 중앙기동방역단 운영 검토하라”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0.1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 손학규 대표 / 사진=뉴시스
[매일일보=이한듬 기자]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최근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 24일 “여러 문제점 있지만 방역차원에서 중앙의 기동 방역단이 운영되어야하지 않겠나하는 생각하고 그런 안을 검토하고 정부에 제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원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구제역 방역대책 관련 원주시청 방문 현안보고에서 “전문적인 검역이 부족해 최초 발생한 안동에도 가축위생시험소에서 두 차례 걸쳐 음성 판정 나왔다가 수의검역원 다녀오니 양성 판정 나왔는데, 검역을 통합하거나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이어 “살처분에 공무원들이 고생 많아 거의 다른 행정이 중단되다시피 하고 안동에서는 공무원이 순직하는 사태도 발생했다”며 “이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상에 대해서 지방부담의 비중을 낮춰서 부담을 줄이고, 비직접적 피해농가에 대한 보상을 적극 검토해야할 것”이라며 “법적으로나 재정적으로 보상이 거의 불가능할텐데 실제로 피해보는 사람은 축산농가 뿐만 아니라 일반 음식점까지 확대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구제역 발생했을때 소나 돼지 고기 피하는 분위기를 불식하는데 정치권도 적극 나서야겠다고 생각한다”며 “매몰작업비 문제 등도 국가정부 예산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하는 법개정을 보완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