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상납 게이트 남재준 피의자 조사
상태바
檢, 국정원 상납 게이트 남재준 피의자 조사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7.11.08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재준 "국정원 직원, 자유민주주의 수호 마지막 보루"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남 전 원장은 재직 당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주기적으로 상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정기적으로 상납했다는 의혹으로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8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남 전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검찰 소환조사에 앞서 취재진들에게 “국정원 직원들은 이 나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마지막 보루이자 최후의 전사”라며 “그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해 찬사 받지 못할망정 수사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런 참담한 현실에 가슴 찢어지는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다.

투신 자살한 변창훈 검사 관련 남 전 원장은 “이 자리를 빌어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남 전 원장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재직했다. 해당 시기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을 상대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 등 돈이 오간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1일 남 전 원장을 비롯해 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 등의 자택 등을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에 이어 이병기·이병호 전 원장도 조만간 소환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은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드러나기 전까지 특수활동비를 매달 상납해 수십억원의 현금을 청와대에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정원은 007가방에 5만원권을 넣어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들 3인방은 검찰 조사에서 관련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의 경우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 비용과 별개로 개인적으로 돈을 유용한 정황이 드러나 구속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검찰은 지난해 4·13 총선 당시 비공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원 역시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나온 것으로 파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