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야권 재편' 가속화...민주당은 '독자노선'
상태바
이번주 '야권 재편' 가속화...민주당은 '독자노선'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1.05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바른정당 일부 탈당→9일 한국당 복당...보수통합 시나리오
민주당 "정치공학적 연대는 비난 받을수도" 우선은 '독자노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한국당 1호 당원인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을 공식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이번 주 야권 재편의 시계가 숨 가쁘게 움직일 예정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바른정당 의원들의 6일 의원 일부 탈당과 9일 한국당 복당이 유력한 보수통합 시나리오로 떠올랐다.

우선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인 보수통합 시나리오의 1단계로 알려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제명은 지난 3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에서 홍준표 대표가 최고위 의결을 필요로 한다는 친박(親朴) 의원들의 항의를 무시하고 직권으로 처리했다.

특히 홍 대표는 자신이 처리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에 '원천무효'를 주장, 법적 대응을 시사한 친박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향해 강한 비판을 날리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다.

홍 대표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치마자락 잡고 호가호위 하던 일부 극소수 잔박들이 아직도 박근혜를 빌미로 자신들의 구명도생을 꾀하는 것을 보면서 나는 이 사람들을 동지로 생각하고 정치를 해온 박 전 대통령이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 있다가 자신들의 문제가 걸리니 슬금슬금 기어 나와 박 전 대통령을 빌미로 살아보려고 몸부림치는 일부 극소수 반박을 보니 참으로 비겁하고 측은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정으로 차가운 감방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위한다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포일리 구치소 앞에 가서 머리 풀고 석고대죄하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홍 대표의 경고성 발언은 과거 한국당 시절 '친박청산'을 요구했다가 뜻대로 되지 않자 탈당한 바른정당 탈당 의원들이 한국당 입당한 이후에 벌어질 수도 있는 친박 의원들과의 유혈사태를 대비해 미리 교통정리를 하겠다는 의미로도 읽힌다.

무엇보다 지난 3일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을 제명하면서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이 복당을 위해 제시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을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복당 명분도 마련됐다. 홍 대표가 '정치쇼'라는 일각의 비판어린 시선에도 불구하고 거친 언사로 친박 청산에 나선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 시점은 6일, 탈당을 결행할 의원들의 규모는 8명이 유력하다.

바른정당 창당 공신이었지만 현재 당내 통합파인 김무성 의원은 지난 1일 당내 의원들과 만찬을 한 뒤 기자들을 만나 '최종 시점을 언제로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 "5일 만나기로 했으니 그때"라면서 5일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들 탈당파 의원들의 복당 시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고 국회 연설을 하는 7∼8일에는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9일이 유력하다.

9일 이후 탈당파 의원들의 복당이 마무리되면 한국당 의석수는 현재 107석에서 115석 안팎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121석)의 의석수가 더 많아 원내 제1당의 위치에 오르지는 못하지만, 한국당은 향후 법안처리 등 국회운영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반면 바른정당은 현재 국회 의석수 20석을 바탕으로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간당간당하게 유지하고 있지만, 이번주 한 명이라도 추가 탈당이 현실화 된다면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밖에 없다.

바른정당 자강파과의 '중도통합론'을 추진했던 국민의당은 교섭단체 지위가 없어질 수도 있는 바른정당과의 연대 보다는 민주당과의 연대를 따져봐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가 내부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법안통과를 위해 과반수 의석수를 요구하는 국회선진화법 체계 아래에서 원내 제1당의 부존재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 온 국민의당(국회 의석수 40석)으로서는 제3정당으로서 입지를 굳힐 수 있는 기회여서 당은 추세를 살피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보수 야권 재편이 목전에 다가왔지만 "인위적인 정계개편에는 나서지 않겠다"며 독자노선을 지키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공학적 연대나 통합에 나서는 듯한 인상을 줄 경우 여론의 비난에 처할 수 있는 만큼, 무리해서 정계개편에 뛰어들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야권 재편의 소용돌이가 생각보다 커져 오는 정기국회에서 증세를 위한 '세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문재인 정부의 개혁 입법의 통과가 좌초된다면 '한뿌리'였던 국민의당과의 통합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