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부문장 세대교체… 이재용 체제 강화
상태바
삼성전자, 부문장 세대교체… 이재용 체제 강화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7.11.0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 사장단 인사, 신임 부문장 파트너 인사 주목
(왼쪽부터) 김기남 신임 DS부문장, 김현석 신임 CE부문장, 고동진 신임 IM부문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2년 만에 실시된 삼성전자[005930]의 사업부문장 인사가 이재용 체제 강화를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후속 사장단 인사에서 신임 부문장들의 파트너로 누가될지 시선이 모아진다.

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전날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는 DS(디바이스 솔루션)부문장에 김기남 사장을, CE(소비자 가전)부문장에 김현석 영상 디스플레이(VD)사업부 사장을, IM(IT·모바일)부문장에 고동진 무선사업부 사장을 각각 임명했다. 또한 이상훈 사장도 경영지원실장 자리를 내놓고 차기 이사회 의장에 추천됐다.

이번 부문장 인사는 권오현 부회장에 이어 윤부근·신종균 사장도 사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더 이상 후임 선정이 늦어져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이번 부문장 인사를 두고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부문장의 세대교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새로운 각 부문장들은 모두 50대 후반으로 60대인 전임 부문장들과 비교해 젊다.

이는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오던 미래전략실이 해체되면서 사실상 그 역할을 그룹의 중심에 있는 삼성전자가 맡게 될 것을 염두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한 이 부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상훈 사장이 이사장으로 추천되면서 이재용 체제 굳히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사장은 1982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경영지원그룹장, 북미총괄 경영지원팀장, 전략기획실 전략지원팀 임원 등을 거치면서 전략기획 업무를 맡아 왔다.

사실상 컨트롤타워가 될 삼성전자의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복심인 이 사장이 2심 재판으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있는 이 부회장의 뜻에 맞게 판단할 것이란 해석이다.

또한 일주일 안으로 이뤄질 사장단 인사에 시선이 모아진다.

김기남 사장의 DS부문 파트너로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과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 등이 점쳐진다.

또한 김현석 사장의 CE부문 파트너로는 김문수 VD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 부사장과 이원찬 부사장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동진 사장이 이끄는 IM부문은 이인종 무선사업부 개발 1실장(부사장)과 이영희 무선사업부 마케팅팀장, 노태문 부사장이 파트너가 될 전망이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