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무인점포, 일자리 창출에 역행?
상태바
[기자수첩] 무인점포, 일자리 창출에 역행?
  • 최은화 기자
  • 승인 2017.10.3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최은화 기자

[매일일보 최은화 기자] 최근 서울 흑석동의 한 카페에 다녀왔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커다란 무인주문용 기계가 눈에 들어왔다. 직원을 통해 주문하는 대신 터치스크린을 통해 주문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해 음료를 받을 수 있었다.

무인점포라면 셀프빨래방, 셀프 주유소, 코인노래방 등이 대표적이었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업종으로 무인점포가 늘어 이제는 카페에도 주문과 결제를 무인화한 점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편의점업계 역시 무인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잠실롯데월드타워 31층에 무인 편의점 시그니처를 열었고 이마트24는 최근 직영점 4곳을 대상으로 무인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CU도 야간 무인화 점포를 개발 중이다.

편의점업계는 앞으로도 무인점포를 확장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점주 수익 보장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대응 방안이라는 이유다.

앞으로 무인점포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무인점포의 확장이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내년 최저임금을 최근 5년간 평균 인상률(7.4%)을 크게 뛰어넘는 16.4%로 인상한 바 있다. 당장 두 달 뒤면 최저임금은 7530원으로 1000원 이상 뛰어오른다.

인건비를 감당하기 힘든 편의점들은 벌써부터 아르바이트생을 줄이고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방안으로 돌아서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예상된 일자리 감소가 빠르게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직업 종사자 중 12.5%는 인공지능·로봇으로 대체 가능하다. 4년 뒤인 2020년에는 대체율이 41.3%, 2025년에는 70.6%까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저임금 일자리나 단순 반복 노동 일자리는 빠르게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무인점포 확산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 대한 대책 같은 사회안전망 확충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일자리 감소에 대한 정부나 기관의 대책은 미흡하다.

정부는 ‘소상공인, 영세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하루빨리 고용불안을 덜어줄 정부 차원의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다른 길을 가고 있는 무인화점포 시대는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