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안보에서 방문진까지’ 드러나는 입장차
상태바
국민의당-바른정당, ‘안보에서 방문진까지’ 드러나는 입장차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10.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비판 수위 높이는 국민의당 vs 한국당 공조 가능성 연 바른정당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승우·박규리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중도통합에서 정책연대로 노선을 바꾸며 협력 체제를 갖춰가는 가운데 27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선임 사태를 두고 입장차를 보였다.

우선 국민의당은 방문진 이사 선임에 반발해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판의 수위가 높아졌다.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원 회의를 통해 한국당 방문진 이사 선임에 반발해 ‘국정감사 보이콧’한 것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는 추태”라며 “한국당이 할 일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대표는 “한국당의 엉뚱한 결정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그렇게 중요한 문제라면 지난 10년간은 뭘 하고 이제야 국감을 파행시키는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지난 26일 같은 당 김철근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방문진 이사 교체를 이유로 국감 전체를 보이콧하는 것은 임무를 방기하는 행위”라며 “명분 없는 상습적 보이콧, 적대적 공생관계를 회복하려는 저급한 정치행위”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을 두고 공세를 벌이는 국민의당과 달리 바른정당은 여당에 대한 비판에 초점이 맞춰졌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방송장악 음모가 마지막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이번 방문진 이사 보궐 선임과정은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국가, 법치주의 국가가 맞는지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방송장악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 한국당이 제출하겠다는 해임 건의안에 적극적으로 동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한국당과의 공조 가능성도 시사했다.

같은 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방문진 보궐 이사선임을) 밀어붙이기 식으로 처리한 것은 야당의 반발을 연출하기 위한 나쁜 정치적 의도로 볼 수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의) 적폐청산을 외치는 사람들이 본인들에게 유리한 것만 취해 과거 정부 사례를 드는 건 매우 모순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양당이 통합론에서 급선회해 ‘정책연대’ 꾸리려고 하지만 당 정체성으로 볼 수 있는 ‘안보정책’과 이번 ‘방문진 입장차’ 등 입장차가 연이어 확인되는 등 ‘정책연대’이 안정적으로 흘러갈 수 있을지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공부모임 국민통합포럼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 보이콧 철회를 요구하며 공통된 의견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