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7 아르바이트 근로환경 실태조사’ 실시
상태바
부산시, ‘2017 아르바이트 근로환경 실태조사’ 실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10.2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가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을 존중하고 일하기 좋은 아르바이트 환경을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부산시는 최근 부산지역 아르바이트 고용 500개 매장과 부산지역 아르바이트생 546명을 대상으로 ‘2017 아르바이트 근로환경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 이번 조사는 부산시가 주관하고 부산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굿알바 사업 중 하나로 근로자특성, 근로환경, 사업장 특성, 사업장 근로환경 등 총 34개 항목으로 이루어져있다. 

설문조사 결과, 임금관련 부당처우에 대한 질문에서 아르바이트 근로자의 10.9%가 ‘최저임금보다 적은 급여를 받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러한 부당노동행위를 당했을 경우 대처방법으로 ‘법적 구제절차를 통해 해결 한다’는 비율은 28.3%에 그쳤다.

아르바이트 근로환경이 개선되기 위해 고용 사업주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비율은 71.9%를 차지했으며, 아르바이트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하는 고용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부당행위를 쉽게 신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 또한 상당부분을 차지했다.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조사의 경우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데 있어서 아르바이트생의 잦은 이직과 구인의 어려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르바이트 근무자들의 근무태만, 잦은 이직 등 아르바이트생의 부적절한 태도로 인해 사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된다는 점이 아르바이트 근무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주요 이유(67.6%)로 지적되었다.

부산시는 "조사 결과를 분석해 실천가능한 대책을 마련하고, 관련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근로기준법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아르바이트 근로인식 개선을 위해 오는 12월 29일까지 청년두드림센터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1:1 근로기준법에 따른 아르바이트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부산일자리정보망 내 굿알바 온라인 상담창구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상담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